최종편집 : 2024-04-29 17:48 (월)
김관영 지사 "전북을 향한 명예훼손 및 허위사실 묵과 않겠다"
상태바
김관영 지사 "전북을 향한 명예훼손 및 허위사실 묵과 않겠다"
  • 홍민희 기자
  • 승인 2023.08.15 2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관영 전북도지사는 14일 전북도청 2층 브리핑룸에서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회  폐영 직후 기자회견을 갖고 잼버리 관련 전북 책임 감당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백병배기자
김관영 전북도지사는 14일 전북도청 2층 브리핑룸에서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회 폐영 직후 기자회견을 갖고 잼버리 관련 전북 책임 감당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백병배기자

"전북도민을 집단적으로 명예훼손 하는 행위는 묵과하지 않고 단호한 조치게 나서겠다."

김관영 지사가 잼버리 폐영 이후 전방위적으로 쏟아지는 '전북도 책임'에 대해 첫 공식입장을 밝혔다. <관련기사 2면>

그러면서 향후 있을 감사절차를 비롯해 성실히 임하는 것과 별개로 전북이 감당할 짐만 지고 가겠다는 입장도 분명히 했다.

지난 14일 김관영 지사는 잼버리 집행위원장이자 개최지 대표의 입장으로 기자회견을 마련하고 잼버리 파행과 관련된 사태 설명과 향후 입장을 밝혔다.

김 지사는 "전북에서 대규모 국제대회를 치르게 돼 많은 분들이 기대하고 성원을 보냈는데, 결과적으로 유종의 미를 거두지 못해 송구한 마음이다"며 "개최지 도지사로서 책임을 통감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북은 잼버리를 내 일이라고 생각하고 준비해왔다"며 "개최지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조직위에서 지원을 요청하면 적극적으로 도우려 했으며, 조직위에서 하지 않은 일들도 적극적으로 찾아서 별도의 예산을 편성해 사업을 해왔다"고 말해 전북도의 노력을 강조했다.

"전북이 잘못한 부분이 있다면 당연히 그에 따른 책임도 지겠다"고 밝힌 김 지사는 "다만, 전북이 잼버리 대회를 이용해 수십조원의 예산을 끌어왔다는 등의 허위사실을 주장해 전북인의 자존심에 심한 상처를 주고, 명예를 실추시키는 행위에 대해선 더이상 묵과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잼버리 대회를 둘러싸고 새만금 사업에 대한 흠집내기에 대해서도 강경한 입장을 견지했다.

김 지사는 "수십 년간 국가사업으로 추진 중인 새만금사업 자체를 폄훼하거나, 새만금의 꿈을 수포로 돌리려는 시도는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면서 "부당한 음해에 대해서는 전북인들의 힘을 모아 반드시 극복해낼 것이다"고 맞섰다.

그러면서 "지금부터는 진실을 밝혀내고, 교훈을 찾는 작업이 중요하다"고 강조한 김 지사는 "중앙정부와 정치권은 무책임한 정쟁을 멈추고, 감사원 감사와 국정조사 등 법과 절차에 따라 진실을 밝히고 교훈을 찾는 일에 집중해달라"고 지적했다.

김 지사는 여권에서 몰아붙이고 있는 전북 책임론에 대해 "전북이 맡은 일에서 문제가 생겼다면 전북이 책임을 지고, 조직위에서 문제가 생긴 부분은 조직위 담당자들이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 "조직위에 전북도 공무원들이 파견됏다는 이유로 전북도의 책임이라는 것은 무리가 있다. 그 위의 결제라인, 지휘체계를 봐야한다"며 선을 그었다.

3개월의 골든타임을 놓쳐야 했던 질문엔 "결국엔 예산과 귀결된다"고 답한 김 지사는 "대회 내내 가장 크게 부각됐던 문제가 화장실 문제인데, 화장실 세트 자체를 대회 한달 전 임차하는 것으로 결정된 상황이어서 그 전에 가동과 점검을 할 수 없던던 점이 아쉽다"고 말했다. 

이어 "결국 모든 것이 예산과 연결될 수 밖에 없었던 만큼, 조직위 측에서도 먼저 시설을 정비하는데 한계가 있었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김관영 지사는 이튿날인 15일 광복절 경축행사에서도 "새만금 잼버리가 유종의 미를 거두지 못해 도민 여러분을 포함한 국민 여러분께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전북인의 자존심에 상처를 주는 상황에 대해서는 의연하고 단호하게 대응해 도민들의 명예와 자존심을 지키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2023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에 소요된 총사업비는 1171억원이다. 이 중 조직위가 운용한 사업비가 전체 예산의 75%인 870억이며 전북도는 265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기반시설 조성을 다진 것으로 확인됐다.

홍민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