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지역 중소 유통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설립된 장동 중소유통 공동도매 물류센터의 매출액 109억여원에 비해 무려 33배 높은 수준이다.
특히 대형마트 중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이마트 전주점의 경우 매월 1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전주에서 올리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마트 전주점은 2007년 1350억원, 2008년 1343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대형마트의 도내 상권 ‘싹쓸이’가 더욱 문제인 것은 앞으로 이같은 현상이 심화될 게 분명하다는 점이다.
주요 상권에 자리잡은 롯데마트 전주점과 송천점 등 2곳이 최근 개장해 본격적인 영업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도내 각 지자체나 시민단체 등이 아무리 소규모 슈퍼마켓이나 재래시장 이용을 당부하고, 갖가지 유인책을 내놓고 있지만 이들 거대 공룡 마트의 기세는 쉽게 꺾일 줄 모르고 있다.
최신식 냉난방 시설에다 편리한 주차공간, 원스톱 서비스, 최저가 판매, 묶음 할인판매, 마일리지 적립 등 각종 판래촉진 전략을 내세운 대형마트의 공세는 슈퍼마켓이나 재래시장에서 볼 때 한마디로 십자포화다.
게다가 최근 경기침체로 한 푼이라도 아끼려는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재래시장, 인근 슈퍼마켓으로 향하는 발걸음보다는 발품을 팔아서라도 대형마트로 가는 것이 더욱 경제적인 게 사실이다.
값싸고 좋은 제품을 파는 곳이 살아남는다는 시장논리의 적용을 외면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들 대형마트의 상권 독식은 그리 가벼이 치부할 사안이 아닌 듯 싶다. 막대한 지역자금이 하릴없이 외지로 유출되고 있어서다.
상당수의 대형마트는 전북지역에서 막대한 매출을 올리고 있음에도 지역에 환원하는 것은 그리 높지 않다. 일부 비정규직 인력을 고용하거나 농산품을 극소수 판매하는 게 고작이다.
이런 가운데 전주시가 전국에서는 처음으로 ‘대형마트의 지역기여도 권고조례’를 제정했다. 과연 대형마트가 이 조례를 준수할지는 의문시되지만, 이렇게 해서라도 대형마트가 싹쓸이한 지역의 자금이 조금이라도 해당 지역에 풀어지는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대형마트의 자세다. 대형마트가 전북에서 막대한 매출을 올릴 수 있었던 데에는 도민, 그리고 무엇보다 전북이라는 지역이 있었기 때문이다. 기업 성장에 도움을 준 곳에 매출액을 조금이라도 환원하려는 자세를 갖추는 것, 그것이 대형마트와 지역이 상생하는 길이라는 점을 대형마트는 명심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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