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치상으로도 도내 건설업체의 어려움은 확연히 드러나고 있다.
지난 2003년 이후 2008년 8월까지 5년 8개월 동안 도내 건설업체의 부도액은 2786억4000만원에 달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의 경우 부도액은 무려 1000억원을 넘어서기도 했다. 올해의 경우 426억원으로 지난해 수준에 비해서는 미비한 것이지만, 지속적인 미분양과 지역경기 침체, 원자재 급등 등의 악재가 수북해 대규모 부도 사태도 우려되고 있는 실정이다.
지역 건설업계의 위기가 단순한 현상으로 와닿지 않는 것은 건설업이 도내 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 크기 때문일 터다. 건설업은 전북 경제를 떠받치는 버팀목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건설업이 창출하는 일자리는 서민의 고용창출의 일등공신이다.
건설업계가 존폐의 위기에 직면하고 있는 것은 전북경제의 위기나 마찬가지 말이다.
그렇기에 현재 건설업체의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한 대책 강구가 무엇보다 절실하다.
무엇보다 도내에서 추진되는 대형국책 사업에서의 지역 건설업체의 참여비율이 확대되고, 더 나아가 이를 제도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 정부투자기관은 30%, 자치단체는 40% 정도를 지역업체 참여비율로 정해놓고 있다. 이 정도로는 수주난에 시달리는 지역업체에게 활로의 방안으로는 충분치 않다.
지난해 도내에서 발주된 공사 중 70%에 가까운 것은 외지 대기업이 수주했다.
적어도 도내 업체의 참여비율이 50%대로 끌어올려야만 숨통을 트게 할 수 있다.
그러한 점에서 2조원대의 막대한 사업비가 소요되는 새만금 산업단지의 시행자로 선정된 한국농촌공사가 지역업체의 참여비율을 49%까지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것은 향후 건설업체가 살아날 방안이 무엇인지에 대한 한 가지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주목을 끈다.
말로만 지역 건설업체를 살리자고 외쳐서는 안 된다. 실질적인 대책이 뒤따라야 한다.
위기의 지역 건설업을 위한 특단의 대책은 조금이라도 늦춰서는 안 될 전북의 현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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