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9 09:20 (월)
"농도전북 먹구름" 한 목소리
상태바
"농도전북 먹구름" 한 목소리
  • 박신국
  • 승인 2007.04.02 1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 FTA 도내 반응

2일 한ㆍ미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이 최종 타결됐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시민사회단체들과 도민들은 저마다 엇갈린 반응을 보이면서도 농도 전북의 미래를 걱정하는 마음은 한결 같았다.
 대부분의 도내 시민사회단체들은 "협상이 아닌 일방적 상납"이라며 강하게 반발했지만 일부 보수단체들은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수적인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 상당수 도민들이 "농도 전북의 미래에 먹구름이 번졌다"며 협상에 부정적인 의견을 내비쳤지만 "피할 수 없다면 전북 경제에 새로운 활로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앞으로의 대책을 모색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았다.

* 시민ㆍ사회단체 엇갈린 반응
이번 협상 타결로 인해 농도 전북의 사정을 대변하 듯 대부분의 도내 시민ㆍ사회단체들의 반응은 "일어나서는 안될 일이 일어났다"며 정부를 강하게 비난했다.
 도내 94개 시민ㆍ사회단체로 구성된 한미 FTA 저지 전북도민운동본부는 이날 전북도청 앞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도민의 의견이 철저하게 무시된 정부의 일방적 만행"이라며 국회 비준 저지운동을 예고했다.
 FTA저지 운동본부 이강실 대표는 "세계화라는 논리 앞에 정부가 미국에게 모든 것을 상납했다"며 "협상 타결이 법률적 효력을 갖는 것이 아닌 만큼 협상 무효를 위해 도민들과 함께 모든 역량을 쏟겠다"고 말했다.
 도내 노동계 또한 IMF 이후 제2의 고용대란이 일어날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민주노총 전북본부는 "이번 협상으로 미국계 자본이 국내 시장에 들어오면 산업 전반의 대대적인 구조조정과 그에 따른 대량실업, 고용불안을 야기할 것"이라며 "노동시장의 유연화를 외국기업들이 요구할 것이기 때문에 비정규직도 확산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날 협상을 통해 쌀 개방은 이뤄지지 않았지만 농도 전북 농민단체들의 반발은 거셌다.
 전농 전북도연맹 이광석 의장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는 협상이다, 도내 모든 농민의 뜻을 그대로 대정부 투쟁에 쏟을 것"이라고 단호히 말했다.
 또한 교역증대 등을 이유로 FTA협상을 그 동안 긍정적으로 바라봤던 도내 상공회의소 측도 도내 사정을 감안해 "전북은 대표적인 농업 지역이다, 협상 세부내용을 분석해 차후에 입장을 표명할 것"이라며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반면 반면 보수 진영은 한미 FTA 타결을 ‘시대적 대세’로 받아들여야 한다며 환영의 목소리를 냈다.
 뉴라이트 전북본부 김옥숙 대표는 “한미 FTA는 이념이나 좌우 대결의 문제가 아니라 국제화 시대를 맞아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 도민들 "농도 전북 걱정, 대책 마련 서둘러야."
협상 타결 소식에 도민들은 한결 같이 농도 전북의 미래를 걱정했다.
 회사원 홍총령씨(30)는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조만간 수입농산물까지 개방 압력을 받을 것"이라며 "결국 농도 전북의 상징인 호남평야 마저도 옛말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대학생 송미영씨(23)도 "서비스 등 항상 접하는 분야가 개방에 따라 질이 한층 높어질 것에 대해서는 긍정적이지만, 무엇보다 우리 농산물이 사라질 것이라는 두려움보다는 크지 않다"며 "우리 식탁에 우리 농산물이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하면 끔찍하다"고 말했다.
 반면 일부 도민들은 "피할 수 없는 선택이었다면 철저한 대책마련으로 부작용을 최소화 할 것"을 주문했다.
 자영업자 정준모씨(51)는 "FTA체결은 한국 경제에 피할 수 없는 선택이다"며 "국내 경제가 수년째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데 이번 협상을 통해 전북 경제에 새로운 활로가 개척되길 바란다"고 희망했다.

* 전북도 "피해최소화 대책마련 총력"
농산물 개방범위에 쇠고기 등 도내지역과 민감한 품목까지 포함되면서 전북도는 피해최소화를 위한 대책마련에 분주했다.
강승구 농림수산국장은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따른 도내 한우사육농가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며 "식량작물과 원예작물은 단기간에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의 구체적인 양허안이 입수되는 데로 체계적인 대책마련에 나설 것"이라며 "현재 가동 중인 비상대책반과 T/F팀을 통해 신속하게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농정기획단 등 지역농업 전문가를 활용한 근본적인 대책마련에 고심했다.
특히 현재 전북도의 농정기조가 수입개방을 고려한 시책임을 강조하며 이번 기회를 경쟁력 강화 기회로 삼고 작목별 조직화 등 대책추진을 시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