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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김천" 철도 제4차 사전타당성조사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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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김천" 철도 제4차 사전타당성조사 검토
  • 전광훈 기자
  • 승인 2021.10.25 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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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 국가철도망 연내 사타조사 올해 안 착수 전망
국토부, 올해 안으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조기 추진 밝혀
전주~김천철도·광주~대구달빛내륙철도·전라선(익산~여수) 고속화 등
전주에서 김천까지 직통 40분대에 이동
전북권 철도 교통 편의 증대·영호남 경제 활성화 기대


 "전주∼김천" 철도 구축계획이 타당한지 재검토 될 것으로 보인다.

전북도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전주~김천 철도를 비롯해 △달빛내륙철도(광주~대구) △전라선(익산~여수) 철도사업에 대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이 빠르면 올해 안에 착수될 전망이라고 25일 밝혔다.

국토부가 이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6개 사업의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연내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기 때문이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 6월 29일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을 확정하면서 도와 다른 지자체가 공동으로 건의한 전라선(익산∼여수) 고속화 철도와 대구∼광주 달빛내륙철도 등 2개 사업을 반영했다. 

하지만 전주∼김천 철도,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철도, 새만금∼목포 철도, 익산역 유라시아철도 거점역 등 4개 사업은 배제돼 ‘전북 패싱’ 논란이 제기됐었다.

도는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이번 사업을 포함시키기 위해 지난 2019년 7월부터 송하진 지사와 도내 정치권은 청와대를 비롯해 국회, 국토부, 기재부 등 관계부처를 수차례 방문해 도 건의사업의 국가계획 반영을 위해 총력을 쏟아왔다.

특히 송 지사는 지난해 11월 무주 라제통문에서 경북도와 전주~김천 철도건설 공동건의문을 채택한 이후 올해 4월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에서 추가 검토사업으로 발표되자, 다시 경북도와 함께 중점사업으로 반영토록 공동성명서를 발표하기도 했다.

이후 도 철도사업의 국가계획 반영에 대한 경제성 및 타당성을 집중적으로 설명하는 등 설득에 모든 행정력을 기울인 결과, 올 7월 5일 신규사업으로는 △달빛내륙철도(광주~대구선) △전라선 고속철도(익산~여수) 추가검토 및 사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전주~김천 철도가 반영, 확정·고시됐다.

전주~김천 철도는 그간 제1차~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 추가검토사업으로만 반영됐으나, 제4차 계획에서는 사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분류돼 신규사업과 동등한 선에서 같은 절차를 이행하게 된다.

현재는 철도를 이용해 전주에서 김천을 가려면 KTX 이용시 오송역 환승 1시간 30분 소요, 무궁화호 이용시 신탄진역 환승 3시간가량 소요고 있다.

전주~김천 철도가 건설되면 전주에서 김천까지 직통 40분대에 이동할 수 있어 시간 및 운임 부담 절감은 물론 그동안 철도교통 불모지인 진안·무주 지역 등 전북 동부권의 접근성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달빛내륙철도는 영·호남 주요거점을 고속화노선으로 연결해 동·서간 이동시간 단축과 교류활성화에 기여하는 사업으로 현재 우리도의 철도교통 불모지인 장수군, 순창군도 철도교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또 전라선(익산~여수)은 익산~전주 구간이 급구배·급커브 구간의 상대적으로 속도가 낮은 구간을 개량 및 고속화해 철도운영의 효율성이 제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송하진 지사는 "이번 사전타당성조사에 따라 영·호남간 사회기반시설 확충과 기존선 고속화로 도민 철도교통 이용 편의가 증진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전타당성조사 결과에 따라 향후 기재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 예타 통과, 기본계획 수립, 기본 및 실시설계, 보상 및 공사착공 등의 절차로 철도건설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전광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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