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지사는 수요자, 현장, 타이밍, 홍보 등 4가지를 중시하는 행정만이 도민들과 함께 하는 도정을 실현할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강조했다.
어찌보면 당연한 것 같으면서도 많은 것을 느끼게 하는 발언이다.
사실 지금까지의 도정이나 일선 시·군에서의 행정은 지역주민은 배제된 채 공무원만을 위한, 그리고 현장이 아닌 책상에서 진행된 경향이 많았다.
지난 95년 지방자치제도가 부활된 지 13년이 흘렀지만, 각 지자체의 행정은 여전히 수요자인 주민중심이 아니다.
상당수의 사업이 단체장의 치적쌓기나 선거용으로 추진되거나, 이 과정에서 지역주민의 참여나 의견개진 등은 배제되고 있다. 일선 공무원은 사업이 과연 지역발전과 주민소득 및 편의 제고에 필요한 것인가를 고민하기에 앞서 단체장의 비위 맞추기에 더 열중한다.
모든 행정의 지향점은 수요자 즉, 고객 중심으로 가야 함에도 목표점을 상실한 채 ‘그들만을 위한 행정’으로 변질되는 경우가 많다.
현장행정도 아직 요원한 일인 것 같다. 지금은 많이 개선됐지만, 일부 공무원은 책상에 앉아서 서류를 봐가며 행정에 임하고 있다. 당연히 지역주민이 무엇을 원하거나, 지역발전에 진정 어떤 것이 중요한지 맥을 짚지 못한다.
타이밍에 대한 실기도 마찬가지다. 현장행정이 부족하다 보니, 정작 시기에 맞는 행정을 펼치지 못한다. 갑작스럽게 혹한이 찾아왔는데도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은 그때 가서야 시작되고, 일부는 예산 타령을 하며 시기를 놓치는 경우 다반사로 일어난다.
공무원만 아는 행정도 문제다. 전북도나 각 시·군에서는 다양한 사업이나 복지행정을 펼치고 있지만, 정작 도민은 그러한 것이 있는지 알지도 못한다. 김 지사 말마따나 아무리 좋은 시책이라 할지라도 홍보가 제대로 되지 않아 고객들이 잘 이용하지 않는다면 행정력 낭비로 이어질 게 뻔하다.
김 지사가 강조한 4가지 항목은 국민의 혈세로 봉급을 받고 살아가는 공무원이 갖춰야 할 최소한의 덕목이다. 그런데 이런 덕목을 갖춘 공무원은 그리 많지 않다.
고객, 즉 지역주민에게 외면받는 자치단체나 공무원은 존재의 가치를 상실한 것이나 마찬가지다.
김 지사의 발언이 공무원의 분발을 촉구하는 일회성 지적이 아닌 도내 모든 자치단체 및 공직자들이 업무의 기본자세로 갖춰야 할 소양으로 자리잡기를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