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정동영의원 등 38명이 낸 ‘수서발 고속철도(SRT) 전라선 노선 허가와 코레일 고속철도(KTX) 운행 횟수 증편 촉구 결의안’이 22일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정 의원이 지난 9월 19일 대표 발의한 이 결의안은 국토교통위원회 민홍철(더불어민주당), 이우현(새누리당), 윤영일(국민의당) 등 3당 간사를 비롯해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등 국회의원 38명이 공동 발의했다.
정 의원은 “최근 개통된 수서역 출발 고속철도(SRT; Super Rapid Train)의 전라선 노선 허가는 이미 했어야 할 일이었다”며 “20대 국회 들어 지역 정치권이 똘똘 뭉쳐 결의안을 통과시키게 되어 감사하다” 고 말했다.
또 “지난 달 KTX 증편 일부를 관철시켰지만, 결의안 통과로 더 증편할 수 있게 되었다”며 “결의안 통과에 따라 수서발 SRT에서 전라선이 운행되면 국가적 과제인 지역간 균형개발과 국민통합에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고 결의안 통과의 의미를 밝혔다.
KTX 전라선 이용객은 지난해 4월 호남고속철도 개통 이후 올해 현재 전기 대비 49%가 증가했고, 연말까지는 6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지난 11월 개통한 수서발 SRT에서 전라선이 제외되었다.
현재 코레일 KTX 운행 현황을 보면 편도 기준 경부선 61회, 호남선(수도권-익산-광주-목포) 30회, 전라선 14회 운행하고 있다.
수서발 SRT 운행이 시작되면서 경부선은 하루 34회 증편으로 총 96회 운행, 호남선은 18회 증편으로 총 48회가 운행되어 결국 경부선이 전라선보다 하루 10배 운행횟수가 많게 된다.
이에 따라 정동영 의원은 지난 6월 국회가 개원하자마자 “전라선 증편은 국토 개발에서의 차별을 없애는 것”이고 “전라선 증편은 국민통합의 지름길”이라며 전라선 증편을 국토부 등에 요구해왔다. /서울=김영묵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