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9 16:19 (월)
기획 장계농협
상태바
기획 장계농협
  • 장정복 기자
  • 승인 2014.09.16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계농협은 소득작목 지원사업 및 연합마케팅을 통한 조합원 실익 증대에 앞장서고 있으며, 사과 및 토마토 등 기타 원예작물 생산농가에 유기질 비료를 비롯한 친환경자재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장수한우와 돼지를 전국제일의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해 계획적인 사육과 소비자와의 직거래 등을 통해 장수축산물의 직출하 사업을 주요 대도시 소비지에 정착시켰으며 봄배추, 가을배추 등 계약재배를 통한 농산물 유통을 통한 농가들의 소득증대를 위해 농가들과 머리를 맞대고 노력하고 있다. 이에 제15대 장계농협 조합장에 당선된 곽점용 조합장으로부터 앞으로의 계획과 비전을 들어봤다. 편집자주

 

    곽점용 제15대 장계농협 조합장

곽점용 조합장은 "먼저 바쁜 농사일에도 불구하고 투표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해준 조합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수석이사직을 수행하면서 쌓은 풍부한 경험과 폭넓은 인맥을 바탕으로 조합원들에게 약속한 장수사과. 한우. 토마토. 오미자 등 장수 농.축.특산물 유통에 매진해 농업소득을 올리는데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곽 조합장은 "농업인 조합원의 복지증진과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전주안과, 고려병원, 원광대 한방병원, 마음사랑병원, 대자인병원과 자매결연을 맺고 안과진료, 한방진료, 치매, 건강검진 등 다양한 의료혜택을 제공 해왔으며,  고령화 시대에 사회와 가정에서 신체적, 심리적으로 소외감을 느끼는 원로 조합원들에게 사회와 가정에서 권위와 존엄성을 회복하고 존경받는 노인으로 품위향상과 노후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사회참여와 자기개발의 기회를 가질수 있도록 장수대학 운영과 농촌 여성결혼이민자들의 국적취득에 도움을 주기위한 교육과정인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하고 결혼이민여성 기초농업교육 등 다양한 문화 복지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또한 장계농협은 "대도시 소비자들에게 깨끗한 자연환경을 직접 보여주고 우리 농산물을 직접 맛보게 하는 등 신뢰를 심어주기 위해 2007년부터 장계가는 날 이라는 행사를 준비해 장계 지역 농산물의 우수성을 소비자에게 직접 홍보할 수 있는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곽 조합장은 "대도시 자매결연 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장계가는 날 행사에 초청, 한우와 사과, 오미자 등 장계지역에서 생산되는 고품질의  농.축.특산물의 생산현장 등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저렴하게 구입함으로서 넉넉한 시골인심과 안정성을 확인하며 우리 농산물을 애용해 준 도시 소비자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하는 자리로 생산자와 소비자가 더 가까워지는 상생의 축제로 자리잡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장계가는 날 행사가 전국적으로 홍보되면서 한우와 돼지의 판매량이  매년 꾸준히 늘고있는 추세에 있으며, 조합원들에게 ‘친절한 농협, 다시 찾고 싶은 농협’이라는 인식을 심기 위해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사소한 것부터 챙기기 위해 조합의 각종 사업이나 새로 나온 금융상품 등에 대해 최대한 친절하고 알기쉽게 설명해주고 고객만족을 실현하기 위해 힘쓰고 있으며, 지역과 화합하고 소통하는 농협으로 대한민국 1등 농협을 만드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으며 어려워지는 농촌여건속에서 농민들과 어려움을 함께하면서 잘사는 농촌을 만드는데 남는 힘을 쏟겠다"고 강조했다.
곽점용 조합장은"'빨리가려면 혼자가고, 멀리가려면 함께가자'라는 말이 있듯 장계지역 농업인들과 장계농협 임직원이 모두가 한마음이 돼 함께 한다면 장계지역은 풍요롭고 행복한 미래의 농촌이 될 것이라며 믿고 먹을 수 있는 먹거리가 풍성한 청정지역 장수의 농축특산물을 많이 이용해 줄 것" 당부했다.      

장계농협 지난해까지 어떤일을 했나?

■ 장계농협 사업개황   
조합원이 생산한 벼를 공공비축 289톤 4억3400만원과 자체수매벼 4,035톤에 56억5200만원의 일반벼를 수매했으며, 축산물 유통분야에서 한우 3,103두에 211억 2백만원과 양돈4,378두에 19억 7천만원의 축산물 직출하를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해 축산물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판매해 안정적 농가소득 향상은 물론 소비지에 장계지역의 축산물 기반을 더욱 확고히 했다.
뿐만 아니라 농가가 생산한 농산물을 연중 취급 선별 재포장해 대도시 소비지에 출하, 청정지역 장수농산물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장계지역 농산물 판매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 영농자재 신속배달구축
영농에 필요한 각종 영농자재 등을 예약구매를 통해 영농회까지 직접 공급하고, 보다 싸고 질좋은 영농자재를 적기에 220억 8300만원 공급했으며, 장계농협 주유소는 난방유 및 면세유등의 전 유종을 정품, 정량, 정가에 취급 판매하고 신속한 배달로 유류판매 확대를 가져왔으며, 농기계 출장서비스 등의 농가영농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생활필수품 및 농산물 (96억 5백만원)을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해 줌으로서 조합원들에게 많은 혜택과 조합원의 적극적인 사업 참여와 전이용에 힘입어 순이익 12억 3천2백만원으로 5.7% 출자배당 4억 5백만원과 이용고배당 3억 1천6백만원을 배당했다.   
또한 다양한 품목의 자재를 한곳에서 모두 구입할 수 있는 전문매장으로 주문한 영농자재의 신속배달 체계를 통한 서비스의 향상으로 질적인 부분의 향상을 도모하고 농약 등 전문성이 필요한 사업은 전문인력을 육성해 이용비율을 높였다.  연중 무휴로 판매하고 있으며 무주, 안성, 진안, 경남 서상 등 인근지역 외부고객 유치를 통한 수익증대를 도모하고 보다 싼 가격으로 영농자재를 공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품목별 공선출하회를 조직 경쟁력 강화   
사과, 토마토, 오미자, 쌈채소, 수박 등 주요품목을 영농주체가 서로 규모화되고 집중이 되면서 상호 정보교환과 기술교류 등을 통해 경쟁력있는 농산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품목별 공선출하회를 조직해 운영하고 있다.   
이어 장계농협 관내 농업인들의 주작목에 대해 서로 협동하고 상호교류를 통한 고품질 안전 농산물을  생산해 경쟁력 있는 조직으로 발전하는데 적극 지도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영농자재지원, 기술교육, 선진지견학, 유통협의회 등 다양한 지도 지원을 하고 있다.

   
■ 복리증진사업 지속추진   
해마다 영농회 경로당 및 게이트볼장 141개소에 30만원씩의 난방유를 보급하고 있으며, 대학교 신입생 및 재학생을 대상으로 3700만원의 조합원 자녀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 영농편익 도모사업   
고령화 부녀화된 농촌의 일손경감 및 소농가이용 편익을 위한 벼 공동육묘사업, 무인헬기 항공방제, 벼수확작업 등 농작업 대행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 선진 금융기법 도입 재무구조 구축   
양질의 금융서비스 제공은 물론 조합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금융상품을 개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나가고 있으며, 관외 대도시 자금유치와 여신 확대를 통한 수익구조 다변화에 주력하는 한편 금융 원가를 낮추고, 자산건전성 제고로 탄탄한 재무구조 구축으로 어떠한 어려운 금융환경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는 장계농협 만들기에 노력하고 있다.

대담 장수=장정복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