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건설업계의 애로가 수치상으로 여실히 드러났다. ‘2013년도 시공능력평가액’자료에 의하면 전북 종합건설업체 중 시평액이 1700억원 이상인 1군 종합건설업체는 단 한 곳도 없었다. 지난해에는 중앙건설이 그나마 체면치레를 했지만, 올해는 1군 업체 리스트에 어느 업체 하나 이름을 올리지 못한 것이다.
그나마 전문 건설업체가 몸집을 키우면서 나름대로의 선전을 기록했지만, 시평액 1700억원 이상의 1군 업체가 전멸됨에 따라 전북 건설업의 경쟁력 약화는 가시화되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1군 업체를 중심으로 한 도내 건설업의 성장 둔화는 최근 몇 년 들어 부쩍 부각되고 있다. 그 대표적 지표가 시공능력평가액을 기준으로 나타나는 1군 업체의 유무다. 불과 4년 전에는 1군 업체가 도내에서 무려 6개에 달했다. 다른 지역에 비해 많다고는 할 수 없지만, 그래도 척박한 환경 속에서 공격적인 경영, 견실한 시공 등으로 어려움을 이겨냈던 건설업체가 많았다는 뜻이다.
그러나 채 5년도 지나기도 전에 전북 건설업은 퇴보의 움직임이 뚜렷해지고 있다. 악천후 속에서의 선전도 그 약발이 다한 느낌이다.
비록 전문건설업의 약진이 반갑기는 하지만, 전북 건설업의 경쟁력 약화는 불가피하다. 전문건설업체 중 시평액이 100억원 이상인 업체는 올해 40개사로 지난해보다 8개사 늘어났음에도, 업계의 선도주자 격인 종합건설업체의 전체적인 약세를 상쇄할만한 인자는 되지 못한다. 이처럼 1군 업체의 약세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제기되고 있다. 전체적인 경기 불황과 대형 건설업체의 수주 독식, 여기에 정부나 지자체 및 정부투자기관의 지방업체 홀대 등이 거론된다.
무엇보다 공공기관 공사 발주시 지방업체의 참여를 보장 및 확대하는 것이 활발해져야 하지만, 아직까지 그런 움직임은 만족스럽지못하다는 게 건설업계의 지적이다. 건설업은 전북 경제에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한다. 게다가 건설업 활황세는 비록 일시적이기는 하지만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된다.
물론 건설업계 자체적인 경쟁력 제고 방안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지금과 같은 위기가 어느 한 쪽의 잘못으로 초래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건설협회 전북도회 관계자 말처럼 업계는 물론 행정기관, 정치권에서 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한 방안 마련에 적극 나서야 할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