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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혁신도시 정주여건 교통대책 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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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혁신도시 정주여건 교통대책 시급
  • 박종덕
  • 승인 2013.03.12 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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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담 도의원 황방산 터널 개설, 제2의 버스정류장 시설 필요성 제기


전북혁신도시가 제2의 세종시로 전락하지 않기 위해서는 정주여건 마련과 교통여건 개선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도의회 환경복지위원회 김종담 의원(사진)은 12일 보도자료를 통해  “전북혁신도시와 인근에는 앞으로 1만6천400호에 4만6천여명의 인구유입이 예상된다”면서 “그러나 정주여건이나 교통대책은 미비해 제2의 세종시 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전북혁신도시는 2015년까지 지방행정연수원, 대한지적공사 등 12개 공공기관의 입주로 올 하반기부터 9천737호에 3만여명의 인구가 유입되며 전주만성지구도 6천683호에 1만6천여명의 입주가 예정돼 있다.

 

현재 전주 서북부권과 혁신도시를 연계하는 효자로(지방도 716호선)는 김제, 부안 등 이 지역 출퇴근 차량 때문에 출퇴근 시간을 전후로 극심한 교통정체를 겪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전북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출퇴근 및 업무로 인한 통행량 증가, 만성지구 도시개발사업 등 향후 대규모 인구유입과 함께 교통수요 역시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서북부권인 전주시 효자4동은 최근 3년(2008~2010)간 17.24%의 인구가 증가했으며 올해 연말에는 5만여명을 웃돌 것으로 추정된다. 교통량 역시 38%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때문에 교통대책이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는 것.


이와 함께 전북혁신도시의 경우 학교와 병원, 파출소 등 지원시설이 갖춰지지 않은 채 주민들의 입주가 불가피한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지방행정연수원은 100여명의 직원이 거주해야 하고, 연인원 12만명의 교육생을 수용해야 하는데도 대중교통시설이 전무해 공공기관 직원들의 가족 동반 이주 기피요인으로 작용, 인구유입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일예로 세종시의 경우 기반시설만 갖춰 놓고 지원시설 미비로 입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김종담 의원은 “전북발전연구원에서 제언한 지방도 716호선 확장과 혁신도시 제2진입도로(황방산 터널) 개설이 필요하다”면서 “아울러 혁신도시 내 입주민들을 위한 제2의 버스정류장 설치 등의 대중교통개선 대책이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박종덕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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