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유성엽 의원(무소속, 정읍)이 KTX 정읍역사 신축 및 동서 지하차도 개설에 대해 원안추진 의지를 천명했다.
유 의원은 “지난 22일 국토해양부 장관에게 KTX 정읍역사 문제와 관련, 지휘권을 발동해 줄 것을 강력히 요청했으며, 국토해양부가 한국철도시설공단에 직접 공문을 시달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유 의원에 따르면 국토해양부는 이 공문을 통해 실시설계 승인권자가 국토해양부장관임을 밝히고 “공단이 정읍시와 이미 협의한 내용을 재검토하는 것은 정부정책 불신과 지역민원 발생 등 사회적 갈등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함으로써 공단과 정읍시가 협의해 온 사항을 바탕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을 분명했다.
특히 국토부는 “추진방향에 대해 사전에 협의하고 실시계획 승인 등 절차를 준수하고, 총사업비의 증감이 수반되는 현안사항에 대해 관련기관 협의내용 및 추진근거와 사유를 명시해 보고할 것”을 주문하는 등 공단의 무리한 백지화 시도에 강력히 제동을 걸었다.
이와 관련 유 의원은 “국토해양부가 원안추진 입장을 밝힘으로써 큰 고비를 넘기게 되었다”며 “정부가 분명한 의지를 밝힌 만큼 지금까지 공단과 협의해 온 당사자인 정읍시가 책임감을 갖고 마무리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한편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정읍역사 신축 및 동서 연결도로 개설 사업이 KTX중심의 교통체계구축 및 새만금개발사업과 연계한 거점지역개발 측면에서 바람직하다고 밝힌 정부 방침과 배치해 공기단축과 예산절감 등의 사유로 익산?정읍?송정리 역사 축소?백지화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져 많은 논란과 마찰을 빚어 왔다. 정읍=김진엽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