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식품클러스터가 조성되면 최소 7조4000억원의 생산유발과 4만1000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창출돼 지역경제발전에 기여할 것이라는 산업연구원의 분석결과도 나온 상태인 것.
나아가 국내 농산업과 유기적인 연계로 위기에 빠진 농업문제를 해결하는 열쇠 역할은 물론 자동차·조선·신재생에너지 등 전북의 미래 산업지형을 변화시킬 한 축으로 기대가 높다.
이와 관련 도는 올 연말까지 사업시행자 지정 및 산업단지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각종 행정절차를 거쳐 내년도 하반기 중에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가 전북을 국가식품클러스터 대상지로 발표한 이후 예타라는 하나의 큰 산을 넘었을 뿐, 축포를 터뜨리기에는 너무 이르다는 지적도 나온다.
식품클러스터의 기능성을 높이고 국내외 기업들의 투자를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과제가 산적해 있는 게 현실인 것.
예타란 사업시행여부를 결정하는 절차로 매년 차질 없는 예산확보를 위한 부단한 노력은 사실상 이제부터가 시작인 셈이다.
특히 사업비의 70% 이상이 민자 부담인 만큼 기업유치를 통한 예산확보와 연구기반 확보가 관건으로 떠오르고 있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업과 연구소가 먼저 투자를 결정해야만 유망한 중견기업의 투자도 잇따라 국내 최초로 조성되는 식품전문산업단지의 성공 발판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예타가 진행 중이던 지난 7개월 동안 100여곳을 훌쩍 넘는 국내외 기업들이 익산을 방문하면서 투자의향을 밝힌 분위기와는 정반대의 설문조사결과가 나와 걸림돌로 지적된다.
실제로 이번 예타에서 국내 식품기업을 대상으로 한 국가식품클러스터 신규 투자 의향 설문조사결과 총 응답 수 204건 중 76.9%에 해당되는 157건이 입주의향이 없음을 밝힌 바 있다.
대규모 축산단지가 들어서 있는 왕궁지역에 대한 해결도 시급하다.
클러스터 조성지역이 왕궁축산단지와 불과 4Km 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친환경적인 식품생산과 안정성 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이밖에 향후에는 식품가공무역단지 등 특성화단지를 추가 조성도 내다보고 있는 만큼 장기적인 대응책 마련도 필수다.
이를 위해서는 국토해양부가 사업시행자 선정 등 각종 제반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하고 조기에 착공할 수 있도록 정부와 정치권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
식품클러스터의 컨트롤타워인 지원센터에 대한 법적 근거 마련이 이뤄져야만 차질 없는 예산반영은 물론 녹색명품 클러스터로의 조성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김미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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