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는 최근 전자문서를 통해 “국제상품거래소는 이명박 대통령의 광주지역 대선공약인 점을 감안해 양 지역의 상생 도모차원에서 사업계획을 철회해주길 바란다”는 내용의 공문을 김완주 지사 앞으로 보냈다.
물론 행정관례상 타 지역의 사업추진에 철회를 요청하는 공문을 보낸 것은 극히 이례적이다. 문제는 이 같은 광주시의 입장이 도 수뇌부는 물론 해당 부서에 전달되지 않은 데에 있다.
민선4기 도정 3주년을 맞은 올해 전북도가 발굴한 신규 사업에 참신성이 떨어지고 있다는 내부 비판으로 자유롭지 못한다는 지적이 바로 그것이다.
타 지역 사업을 뒤쫓는 경향도 두드러진다. 이미 타 지역에서 선점한 사업들을 뒤늦게 뛰어들면서 지역간 갈등은 물론 성공 가능성도 떨어뜨리고 있기 때문이다. 아이템 발굴의 부재 문제에 대한 도 수뇌부의 심각한 고민이 요구되질 않는가.
그러나 1조원대의 국가식품클러스터 조성 사업은 전북도가 발굴해 국가사업에 반영시킨 대표적인 성공 사례다. 고 노무현대통령과 당시 유일한 열린우리당 소속 도지사였던 김완주지사는 단독 면담을 통해 익산으로 확정됐다.
당초 식품산업은 충북과 전남, 경북 등이 추진한 사업이었다. 하지만 전북도의 충분한 타당성 논리와 장기적 발전 방안 등이 정부 계획에 결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도의 최근 국책사업 발굴과정에서 제2의 식품클러스터 발굴과 같은 사례가 미흡한 실정이다. 광주광역시가 국제상품거래소를 MB 대선공약 사업인 점을 내세우고 있다. 다소 억지스러운 측면이 강하지만 전혀 설득력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물론 이 세상에 임자가 정해진 일은 거의 없다. 다만, 정보 부족, 소통의 부재에서 오는 안일한 사고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더군다나 다른 지역이 아이템을 냈거나, 추진하고 있는 일에 끼여드는 듯 보이는 듯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신물나는 뒷북 행정, 이쯤해서 완전히 멈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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