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이명박정부 들어 공공기관 선진화 정책을 추진하면서 토공과 주공의 통합에 나서 결국 한국토지주택공사법이 국회를 통과했다. 때문에 통합 기관의 본사유치를 두고 경남 진주와 지역 감정 양상을 보이고 있다.
전북혁신도시의 경우, 토공이 이전 대표기관으로 분류되면서 통합본사 유치에 실패한다면 빈 껍데기만 남게 되기 때문에 사활을 건듯하다.
전북지역 사회 단체가 예산규모, 재정자립도, 1인당 지역총생산 등 각종 경제 통계의 낙후여건을 들며 한국토지주택공사의 전북 배치 당위성을 설파하고 나서 주목을 끈다.
토공주공 통합본사 범도민 유치추진위가 각종 경제지표에서 상대적으로 경남에 비해 낙후된 전북에 통합본사 유치 당위성을 강조하며 도내 정치권의 역량 집중을 촉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지난 1일 범도민 한국토지주택공사 본사유치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기자회견을 갖고 “전북과 경남이 낙후 전북보다 최대 10배까지 앞서가고 있다”며 “낙후된 전북에 본사 유치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 지역의 수출입 규모의 경우, 전북은 지난 2007년 기준 수출 632억 달러에 수입이 30억 달러 수준에 불과하다. 그러나 경남은 전북보다 9-10배씩 많은 569억 달러와 320억 달러를 기록, 그야말로 천양지차의 격차를 보이고 있다.
이들은 또 “농업 생산액을 포함한 산업 전반의 1인당 지역총생산(GRDP)을 보면 전북은 1400만원에 불과, 경북 1800만원보다 무려 400만원이나 턱없이 적은 실정"이라며 "낙후 전북농업의 특화도시를 뒷받침해줄 통합 본사가 더욱 절실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모두가 알다시피 토지공사를 뺀 전북의 혁신도시는 농업 관련 기관만 9개에 달하는 농업 특화도시로 한정될 수 밖에 없다. 농도인 전북은 한미FTA 체결 등 농업 개방화의 쓰나미가 몰려올 경우 가장 심한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낙후 전북이 농업 개방화의 파고를 극복할 수 있도록 농업 특화도시를 뒷받침해줄 통합 본사의 유치가 더욱 절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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