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도내 엔지니어링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부터 정부가 건설사업을 통한 경기부양을 추진하면서 용역발주 규모가 크게 늘었지만 대부분 대형사업 위주로 발주되다 보니 지역 중소업체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는 오히려 줄어 심각한 물량난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새만금 사업 등 도내에서 추진되는 대형 국책사업 대부분이 턴키·대안 등의 방식을 택하면서 지역 중소업체들의 수주여건은 더욱 악화됐다.
실제 도내에서 발주되는 대형 용역공사의 80% 이상을 수도권에서 진출한 대형사들이 점유하고, 나머지 90%의 지역 중소업체들이 20%의 물량을 놓고 혈투를 벌이고 있다는 게 지역업계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일반 시설공사와 같이 대형 국책사업에 해당 지역 엔지니어링사가 일정 비율 이상 참여할 수 있는 지역제한경쟁 등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하지만 대형 국책사업의 일부분을 담당하기엔 지역 중소업체들의 경쟁력이 너무 뒤처진다는 주장도 만만치 않다.
지자체 발주 사업에서도 일정 지분 이상 참여해 수주한 뒤 다시 종합엔지니어링사에 재하도급을 주는 일종의 페이퍼컴퍼니 형태의 지역업체들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형사들은 지역업체들의 참여 의무화 방안을 만들기 전에 옥석을 가려내는 구조조정부터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도내 엔지니어링 업체 관계자는 "현재 지자체 발주용역에 대해서만 2억원 이상 등 사업규모별로 일정 비율 이상의 지역업체가 참여할 경우 적격심사에서 가점을 부여하고 있으나 국가 사업에 대해서는 이와 같은 장치가 없어 도내에서 추진되는 사업이 대형사들의 잔칫판이 되고 있다"며 "지역사 참여 확대방안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왕영관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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