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9 23:07 (월)
국립전주박물관, 채용신의 영모화·이황의 자양금명 등 첫 공개 전시
상태바
국립전주박물관, 채용신의 영모화·이황의 자양금명 등 첫 공개 전시
  • 소장환 기자
  • 승인 2024.04.02 1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전주박물관 상설관 '전주와 조선왕실실', '선비서예실' 전시
신구법천문도 등 89점 전시물 교체
국립전주박물관 선비서예실
국립전주박물관 선비서예실

전북의 대표 박물관인 국립전주박물관이 전시 소장품을 새로 교체하고, 새로운 전시품을 새롭게 선보이는 등 올해 달라진 새 얼굴을 공개했다.

국립전주박물관(관장 박경도)이 지난달 27일부터 상설전시관 '전주와 조선왕실실', '선비서예실'의 전시품을 교체 전시했다. 2층의 '전주와 조선왕실실'은 채용신(蔡龍臣·1850-1941)의 '영모화'를 비롯해 17건 51점을, 1층의 선비서예실은 이황(李滉·1501~1570)의 '자양금명(紫陽琴銘)' 등 20건 38점을 새롭게 선보였다.

신소장품 최초 공개

전주와 조선왕실실 전시품 가운데 3건은 새로운 소장품으로 이번 교체 전시에서 처음으로 대중에 공개됐다. '영모화'는 초상화가로 유명한 채용신의 다른 면모를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작품이다.

채용신의 영모화 (제공=국립전주박물관)
채용신의 영모화 (제공=국립전주박물관)

채용신은 스승 없이 혼자 배우고 익혀 자신만의 동물화 화풍을 만들어갔는데 전례가 없는 사실적인 표현들이 눈에 띈다. 어미젖을 물고 있는 강아지, 연잎 아래 모여드는 올챙이, 목마를 탄 새끼 원숭이의 표현 등은 그림을 감상하는 재미를 더한다.

채용신의 문방도 (제공=국립전주박물관)
채용신의 문방도 (제공=국립전주박물관)

'화조영모화', '문방도'는 모두 20세기 전반에 제작된 병풍으로 왕실에서 제작된 장식병풍이 민간으로 확산되고 어떻게 변용되었는지를 보여준다. 19세기 책가문방도는 왕실을 넘어 민가에서도 사랑받았는데 신소장품은 20세기 초 민화와 결합한 문방도의 양상을 보여주는 흥미로운 작품이다.

이황의 자양금명 (제공=국립전주박물관)
이황의 자양금명 (제공=국립전주박물관)

선비서예실에서도 이황의 '자양금명'을 비롯한 탑본첩과 윤순(尹淳·1680~1741)의 '백하서첩(白下書帖), 김정희(金正喜·1786~1856)의 편지 등 6건의 소장품도 처음 공개 전시됐다. '자양금명'은 1565년 가을, 이황이 자신의 제자 금응협(琴應夾·1526~1596)에게 써준 것으로 유학자답게 주희의 글을 단아하게 쓴 글씨가 특징이다.

조선왕실의 품격을 보여주는 지정문화재

한편, 전주와 조선왕실실에서는 새 소장품과 함께 지정문화재 2건도 모습을 드러냈다. '신구법천문도'는 2022년 보물로 지정된 천문도 8폭병풍이다. 병풍의 제1-3폭까지는 동양의 전통적인 천문도인 ‘천상열차분야지도(天象列次分野之圖)’를, 제4-7폭에는 황도(黃道)를 중심으로 북쪽의 ‘황도북성도’, 남쪽의 ‘황도남성도’를 표현했다. 이 작품은 조선왕실의 천문학 수준을 드러낼 뿐만 아니라, 신구법천문도를 정교하게 도해하고 아름답게 채색한 화원의 탁월한 솜씨도 보여준다.

신구법천문도 (제공=국립전주박물관)
신구법천문도 (제공=국립전주박물관)

더불어 전시실에서는 기존에 전시했던 국보 '이화개국공신녹권(李和開國功臣錄券)'의 다른 부분을 풀어 전시한다. 녹권에는 태조 이성계의 이복동생인 이화(?~1408)가 세운 공로와 더불어 포상과 특전 등이 적혀있으며, 닥종이의 연결 부분마다 옥새가 찍혀있다. 조선왕조에서 처음으로 발급한 관문서로, 나라를 세운 공신들의 업적을 파악하는 귀중한 자료이다.

이화개국공신녹권 (제공=국립전주박물관)
이화개국공신녹권 (제공=국립전주박물관)

신소장품 연구성과와 문화상품

국립전주박물관은 새 소장품을 연구해 그 결과를 공유하고, 이를 활용한 문화상품을 개발하고 있다. 2023년 구입한 '영모화병풍'은 조사를 거쳐 국립전주박물관 학술총서인 '석지 채용신 화조·산수화'(2023)에 소개됐다. 이 책은 박물관 누리집 ‘학술조사-발간도서’에서 무료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또한 영모화 작품을 책상달력으로 제작·활용했으며, 문화상품으로 파일폴더를 제작해 가까이에서 조선의 전통 그림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국립전주박물관 전주와 조선왕실실
국립전주박물관 전주와 조선왕실실

국립전주박물관 박경도 관장은 "‘다시 찾는 박물관’을 만들기 위해 정기적으로 상설전시실의 전시품을 교체하고 다양한 문화상품을 개발하고 있다"면서 "봄볕이 따뜻한 날, 국립전주박물관을 방문해 새로 선보이는 전시품의 이야기를 들어보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