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업계가 복합문화공간 운영 전략 강화에 열을 올리고 있다. 고객에게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면서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이다. 특히 다채로운 콘텐츠를 통해 고객 방문률을 높이고 백화점 체류 시간을 늘려 매출 증대를 도모한다는 계산이 깔려 있다.
실제로 백화점 쇼핑 개념이 물건 구매에 그치지 않고 특별한 콘텐츠를 경험하는 개념으로 확장 중이다. 일례로 대전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목동점에 진출한 '리조트피플' 사례를 꼽을 수 있다. 리조트피플은 산하 브랜드인 리조트휘트니스(RESORT FITNESS), 리조트랩(RESORT LAB)을 필두로 백화점업계와의 시너지 창출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리조트휘트니스는 '재미있게 운동하거나 편안히 쉴 수 있는 공간'이란 슬로건 아래 프리미엄 복합문화공간을 표방하고 있다. 먼저 고품격 프리미엄 운동기구 구축 등의 강점을 언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근력을 강화하고 체력을 향상시켜 백화점의 또 다른 메리트를 부각시킨다.
운동 뿐 아니라 편안히 쉴 수 있는 공간으로 희소 가치를 지닌다. 리조트휘트니스 내부는 휘트니스 존, 힐링 존, 릴렉스 존으로 꾸며져 있다. 힐링 존에는 사우나 및 스파 시설이 갖춰져 있어 편안한 휴식을 지원한다. 릴렉스 존에는 테라피 및 안마의자 시설이 갖춰져 있어 진정한 휴식을 영위할 수 있다.
리조트랩은 요가, 명상, 필라테스, 테라피, 사운드힐링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을 제공하는 공간이다. 덕분에 백화점에 체류하는 시간이 길어져 타 매장 연계 매출 향상으로 연결될 수 있다.
리조트피플 관계자는 "리조트휘트니스 입점 후 백화점 집객률이 상승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며 "백화점의 쇼핑 개념을 확장하는 선두주자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