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7-21 18:17 (일)
주거 공급 물량 절벽 위험… ‘라피아노 용인’ 공세 분양 예고 
상태바
주거 공급 물량 절벽 위험… ‘라피아노 용인’ 공세 분양 예고 
  • 길문정 기자
  • 승인 2023.11.22 14:2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9월 전국 주택 인허가 물량 작년 동기 대비 32.7% 감소 
주거 공급 물량 감소 위험에 안정적 주거 생활 가능한 ‘라피아노 용인 공세’ 주목 
‘라피아노 용인 공세’ 투시도
‘라피아노 용인 공세’ 투시도

최근 주택 공급의 선행지표로도 불리는 인허가 및 착공 물량이 작년 대비 급감하면서 향후 주택 공급 절벽 위험이 커지고 있다. 이에 수요자들 사이에서는 안정된 주거 생활을 위해 고분양가로 자금 부담이 높더라도 내 집 마련에 나서는 분위기다.

지난 14일 주택산업연구원(주산연)에서 ‘2023년 11월 주택사업 경기 전망 지수’를 발표했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11월 주택사업 경기 전망 지수는 전월(87.7) 대비 18.9p 하락한 68.8을 기록했다. 올해 2월 이후 약 9개월 만에 전국 평균 지수가 60대로 떨어졌다. 수도권 역시 전월 102.9였던 수도권 경기 전망 지수도 19.4p 하락한 83.5로 나타났다. 

이에 주산연 측에서는 “최근 주택 인허가 물량과 착공, 분양 물량이 모두 급감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주택사업 경기 전망도 최악으로 치닫고 있어 향후 수급 불균형 장기화에 따른 주택시장의 불안정 문제가 우려되는 상황이다”고 분석했다. 

국토교통부가 지난 10월에 발표한 ‘9월 주택통계’ 자료에 따르면 올해 1~9월 전국 주택 건설사업 인허가 물량이 전년도 동기 대비 32.7%가량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9월 기준 38만200호였던 인허가 물량이 올해 동기 25만 5871호로 급감했다. 올해 착공 물량도 12만5862호로 전년 동기 물량이었던 29만4059호 대비 57.2% 떨어졌다.

이처럼 주택사업 경기 전망 지수와 인허가 및 착공 물량이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향후 주택 공급 절벽 위험성이 대두되고 있다. 주거 공급이 감소할 경우 분양가를 비롯해 매매가, 전셋값 등이 상승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에 수요자들이 내 집 마련에 속도를 내는 분위기다.

특히 실거주를 목적으로 알짜 주거 단지를 찾아 나선 수요자가 많은데, 고분양가로 자금 부담이 높은 만큼 수요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신규 단지들이 주목받고 있다. 이에 자유로운 주거 생활을 즐길 수 있는 게이티드 타운 홈인 ‘라피아노 용인 공세’가 수요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해당 단지는 입주민들의 맞춤 라이프스타일을 즐길 수 있는 ‘라피아노’ 브랜드다. 집의 본질에 집중한 ‘라피아노’는 2017년 김포 운양지구를 시작으로 파주 운정 라피아노, 인천 청라 라피아노, 고양 삼송 우미라피아노 등 다양한 지역에서 게이티드 타운 홈 브랜드의 입지를 다져왔다. 

경기도 용인특례시 기흥구 공세동 일대에 선보일 해당 단지 역시 라피아노만의 탁월한 상품성을 선보일 예정이다. 자신만의 개성 있는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는 현대인에게 이상적인 주거 공간이자 새로운 주거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했다는 평을 받고 있는 라피아노가 굵직한 개발 호재를 품은 용인특례시에 처음 입성한다는 소식에 수요자들의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당 사업지는 지상 3층 규모의 총 94세대로 조성될 예정이며, 개별 주거 공간을 유지하되 공동주택에서 누릴 수 있는 체계적인 보안시설과 다양한 어메니티시설을 제공해 입주민들의 주거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넓은 실사용 면적과 다채로운 공간 특화 설계를 통해 거주자들의 주거 효율성을 극대화했으며, 개방감을 느낄 수 있는 보이드 공간 설계와 마스터룸, 거실의 와이드 보이드 등의 공간을 구성했다. 

특히 원활한 수직 이동이 가능한 라피아노 최초의 세대 전용 엘리베이터와 편의성을 높여줄 세대용 차고를 일부 세대에 적용해 입주민들의 주거 만족도를 최상으로 끌어올릴 예정이다. 입주민들의 에코 라이프를 책임질 나만의 정원은 자연 친화적인 삶을 꿈꾸는 이들에게 완벽한 주거 공간을 선사할 예정이다. 

단지 주변에는 생활의 편리함을 높여줄 다양한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다. 먼저, 자녀들이 안전한 통학이 가능한 초·중·고교 단지 1km 내에 자리 잡고 있으며, 단지 바로 앞에는 탑실어린이공원, 가까운 거리에 보라산 등이 위치해 있어 건강한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다. 그 밖에 코스트코, 이마트,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등 대형 편의시설 등의 이용도 수월하다.

풍부한 지역 개발 호재로 미래가치 또한 높게 평가되고 있다. 용인특례시에 위치한 당 사업지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과 GTX-A 노선 개통, 용인플랫폼시티 개발 등 대규모 개발을 통해 형성될 인프라의 직접적인 수혜가 기대된다.  

한편, ‘라피아노 용인 공세’의 견본 주택은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일원에 마련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경란 2024-07-11 13:46:39
늘그자리에~~
분양문의 : 모델하우스 1599-8307

김코치 2023-11-28 11:47:45
■모델하우스 대표번호 1811-2790

주요기사
이슈포토
  • 전주농협, 송천동 디케이몰(이마트 에코시티점) 매입 물거품
  • [칼럼] 피부에 생긴 볼록한 혹 ‘지방종’, 방치하지 말고 빠르게 제거해야
  • [칼럼] 무기력한 여름철 만성피로, 수액주사 고려한다면
  • “1년 장사 준비 물거품” 아수라장된 운주면 일대, 수해 복구 ‘막막’
  • 아이젠카, 신차 장기렌트카 리스 최대 30% 특가판매 실시
  • 전주 효자주공 재건축 조합, 논란 끊이지 않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