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10:56 (일)
정동영 공천배제 파장뭘까
상태바
정동영 공천배제 파장뭘까
  • 전민일보
  • 승인 2009.04.07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이 전주덕진 출마를 선언한 정동영 전통일부장관을 공천에서 배제하는 초강수를 선택했다. 공천을 주지 않을 수 없을 것이란 일반인의 예측을 비켜간 것. 
공천배제는 정전장관이 지난달 13일 미국에서 전격적으로 전주덕진 출마를 선언한 뒤 25일만에 논란의 종지부를 찍었음을 의미함과 동시에 또다른 정치적 파장을 낳는 신호탄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공천배제는 당내갈등 촉발은 물론 당권등 향후 권력투쟁으로 비화될 불씨를 앉고 있다는 점과 전주덕진과 전주완산갑의 재선거 판도에 지각변동을 예고하는 대목이어서 태풍의 눈으로 등장하고 있다.
특히 정전장관이 당을 탈당하고 무소속으로 출마해 여의도에 입성할지의 여부가 전국적인 관심사가 되고 있다. 아울러 정전장관이 무소속으로 당선되고 인천 부평을에서 민주당이 고전할 경우 현 지도부는 상당한 타격이 예상된다.   
▲공천배제 배경 뭘까 
민주당은 6일 최고위원회에서 정전장관을 공천에서 배제키로 방침을 정했다. 최고위원회가 고수했던 공천불가 입장을 최종 확인함 셈이다.
중진들의 중재와 정전장관측이 무소속이라는 배수진을 치며 공천불가피론을 제기하고 지도부를 압박했음에도 공천은 끝내 물거품됐다.
여기에 정세균대표와 정전장관이 한차례 회동을 통해 담판을 벌였지만 서로의 입장차만 확인한채 평행선을 달려왔다. 시간이 지날수록 정전장관에 대한 동정론이 일면서 일부 지지자들이 가세했고‘공천론??이 확산되는 듯했다. 이 때문에 정대표는 고심에 고심을 거듭했다.
그러나 지도부와 최고위원들은 완강했다. 개혁공천을 통해 재선거를 MB정부 실정으로 규정하고 전주에서 압승해 수도권에 상승기류를 만들겠다는 원칙이 공천배제로 방향을 정했다는 분석이 많다. 정전장관에게 공천을 줬을 경우 재선거 전략에 차질이 불가피하다는 측면도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향후 당권등 당내 주도권 싸움을 위한 포석으로 보는 시각도 제기하고 있어 당내 갈등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정동영 탈당후 무소속 나올까
벼랑 끝 승부수를 던진 정전장관이 공천배제라는 최악의 상황을 만나면서 향후 그의 행보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측근들은 탈당후 무소속 강행을 기정 사실화하는 입장을 밝히고 있어 무소속행이 유력해 보인다.
하지만 귀국후 전주에서 잠행을 거듭해온 정전장관이 탈당을 하고 무소속으로 출마를 선택할지는 아직 불투명한 상황이다. 탈당에 대한 부담이 만만치 않고 비판여론도 고개를 들것으로 보기 때문.
특히 무소속으로 출마해 만약 고배를 마실 경우 정치적으로 사실상 재기가 결코 쉽지 않은 치명상을 입을 소지도 배제 할 수 없다.
덕진과 전주시민의 민심향배도 정전장관의 선택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여 민심추이를 지켜보면서 최종선택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덕진 선거판도 격전 예고
정전장관이 무소속을 결행할 경우 전주는 전국적인 이목이 집중된 데다 격전이 불가피 할 전망이다. 민주당이 공천자를 중심으로 당력과 화력을 집중적으로 쏟아 부을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민주당의 텃밭인 덕진과 완산갑에서 반드시 압승해야 지도부가 공천책임론에서 벗어나고 다음을 기약할수 있다는 절박성이 자리하고 있다. 무소속과 당이 텃밭을 놓고 정치적 운명을 건 진검승부를 벌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당은 공조직을 총가동, 혈전을 치를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상황에서 정전장관을 지지해온 일부 전현직 지방의원들과 당원들이 동반 탈당을 하고 정전장관을 도울지가 관전포인트다. 공천배제 방침이 나오기 전까지는 정전장관의 공천불가피를 요구했으나 배제이후 이들의 지원행보는 해당행위이기 때문에 심각한 고민이 따를 수밖에 없다.
해당행위로 간주될 경우 출당조치 등과 함께 내년 지방선거에서 공천을 포기해야 하기 때문이다. 어쩌면 이들 당원들도 정치적 운명을 건 선택을 할수밖에 없는 현실적 벽이 가로 놓여져 있다. 정전장관측에 얼마나 합류할지가 관심사다.  
전정장관이 무소속으로 나갈 경우 완산갑 후보와 무소속 연대를 이뤄 어느정도의 시너지 효과를 일으킬지도 관건이다. 
▲당내갈등 불가피  
정전장관의 공천배제는 그동안 공천불가피론을 줄기차게 요구한 당내 일부 초재선 의원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공천갈등 사태가 자칫 내홍을 넘어 불란 상황으로 가면서 재보선에 막대한 차질을 빚을 수도 있다.
재보선을 MB정권 중간평가로 규정한 민주당이 당내 내전상황으로 전개, 의제자체가 사라지고 집안싸움 양상으로 비춰질 공산이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같은 점을 의식 지도부는 정전장관의 무소속 출마를 만류하고 집안단속에 나설것으로 보이지만 실효는 미지수인 상황이다. 김종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