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21:14 (일)
원주, 중앙고속도로 따라 5500여 가구 新주거벨트 조성
상태바
원주, 중앙고속도로 따라 5500여 가구 新주거벨트 조성
  • 길문정 기자
  • 승인 2023.05.22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주 IC 남동측, 판부~단구~관설동으로 이어지는 주거벨트
분양 앞둔 원주 첫 자이(Xi) 브랜드 ‘원주자이 센트로’ 관심 높아
원주 중앙고속도로변 전경 (출처 : 원주시청)
원주 중앙고속도로변 전경 (출처 : 원주시청)

강원도 원주에 중앙고속도로(춘천~대구)를 따라 5000가구가 넘는 신주거벨트가 형성될 예정이다. 원주에서 주거 선호도가 가장 높은 무실동을 시작으로 이어지는 주거벨트인데다 기존에 조성돼 있는 탄탄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대형건설사 브랜드 아파트도 다수 예정돼 있어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이 예상된다. 

업계에 따르면 강원도 원주시 중앙고속도로를 따라 5500여 가구의 아파트가 들어설 예정이다. 이 곳은 중앙고속도로 남원주 IC 남동측으로 연결되는 판부면~단구동~관설동 일대다. 현재 관설동에 위치한 1451가구(힐스테이트 원주레스티지, 초혁신도시 반도유보라)가 일반공급으로 분양되었고, 4000여 가구가 분양을 앞두거나 분양 계획에 있다.  

이 일대에 관심이 높은 것은 원주에서 주거선호도가 높은 무실동을 시작으로 이어지는 주거벨트인데다 기존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는 노후밀집지역 내 새아파트라는 점이다. 부동산 114자료를 보면 원주시 무실동 아파트 평균 매매가는 3.3㎡당 1075만원으로 원주시 평균 매매가(3.3㎡당 648만원)를 훌쩍 넘어선다. 

여기에 새아파트 희소성도 부각되는 점도 관심을 높이는 부분이다. 현재 판부, 단구, 관설동 일대에는 총 1만 7235가구가 입주해 있으며, 이중 입주 15년 초과 노후아파트는 약 1만 3362가구로 전체의 78%에 달한다. 입주 5년 이내 새아파트도 1271가구(9.5%)에 불과하다. 

업계관계자는 “강남권과 연결되는 경부고속도로 라인이 큰 인기를 얻었던 것처럼 부촌과 이어지는 라인은 부동산시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다”며 “ 특히 중앙고속도로변 판부, 단구, 관설동 일대에는 개발할 부지가 있어 무실지구 권역의 확장 효과를 누릴 수 있고, 대형건설사 브랜드 아파트들도 분양을 앞두고 있어 높은 관심을 받을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분양을 앞둔 대형건설사 브랜드 아파트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GS건설이 내달 원주시 단구지구도시개발사업구역 내 1블록에 분양하는  ‘원주자이 센트로’에는 사람들의 관심이 뜨겁다.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최고 29층 8개동 전용면적 84~130㎡ 총 970가구 규모로, 원주시 첫 자이(Xi) 브랜드 단지다. 

분양관계자는 “원주 첫 자이 브랜드 단지인 데다 과거 부동산시장 반등 시 브랜드 단지들을 중심으로 큰 폭의 상승률을 보였던 학습효과 때문에 브랜드 프리미엄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며 “여기에 우수한 무실동 접근성과 단구동의 새아파트에 대한 희소성까지 더해져 높은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원주자이 센트로는 중앙고속도로 남원주 IC가 가까워 인근 지역으로 이동이 수월하고, 시청로가 인접해 있어 무실동, 명륜동 원주 혁신도시 등의 원주 시내로 이동이 용이하다. 도보권 초,중,고와 단구동 및 무실동 학원가 등도 가까워 교육환경이 우수하다. 

여기에 홈플러스(원주점), 이마트(원주점), 롯데시네마, 원주 프리미엄아울렛, 원주국민체육센터, 치악예술관, 원주종합체육관, 춘천지방법원 원주지원, 원주종합버스터미널 등 단구동 ∙ 무실동 일대의 편의, 문화, 행정시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단지 인근으로 백운산자락을 필두로 치악산 국립공원, 단관공원, 단구 근린공원 등 녹지 인프라가 풍부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췄다.  

비규제 민간택지에 들어서는 만큼 계약 이후 전매가 가능하다. 여기에 다주택자 및 세대원도 청약신청이 가능하고, 재당첨 제한도 없다. 

원주자이 센트로는 강원도 원주시 무실동 일원에서 홍보관을 운영중에 있으며, 견본주택은 강원도 원주시 무실동 일원에서 6월 중 개관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