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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도,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 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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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도,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 시급”
  • 윤동길 기자
  • 승인 2022.10.19 1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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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요안 의원 “수소 인프라 구축·집적화 힘써야"
권요안 도의원
권요안 도의원

전북도가 수소시범도시 구축을 통한 수소경제 선도지역의 비전을 제시했으나 수소 공급부족 등 공급체계가 흔들리고 있어 수소특화 국가산업단지 지정에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8일 전북도의회 권요안(완주2)의원은 제395회 임시회 도정질문을 통해 “지난 8월 도내 수소차들은 공급부족으로 장시간 충전소에서 대기해야 했다”면서 “수소경제를 선도하겠다면서 수소공급 인프라도 제대로 갖추지 못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도는 ‘2030전북 수소산업 육성발전계획’에 따라 오는 2030년까지 수소충전소 50곳, 수소차 2만대 보급을 목표로 제시했다. 특히 (주)한솔케미칼이 생산한 수소를 완주수소충전소에서 공급받아 수소메가스테이션을 구축할 계획이었지만 해당 기업이 사업을 중단했다. 

현재 도내지역의 수소차는 버스 28대 등 1500여대에 이르고 있지만, 충전소는 고속도로 2곳을 제외하면 5곳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처럼 수소 공급체계 불안에 따라 중국산 전기버스 도입을 부채질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권 의원은 “수소에 특화된 친환경 산단조성시 기업지원을 위한 연구기관과 인력양성 등 기업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다”면서 “예타를 통과한 그린수소 생산클러스터를 전북으로 성공적으로 구축하려면 수소관련 기업의 집적화를 위한 수소특화 국가산단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현재 수소특화 국가산단 유치전에 충남과 경남, 전남, 전북 등이 치열하게 경쟁 중이다. 이날 답변에 나선 김관영 지사는 “수소생산?공급시설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운영비 적자분에 대한 지원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답변했다. 

김 지사는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은 완주군 최대 숙원사업으로 입지타당성 용역추진 등 당위성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며 “도내 정치권과도 긴밀하게 협력해 후보지로 선정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윤동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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