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19:13 (일)
송하진 지사, "전북공약 내놨지만 국정과제에 포함돼야 정책으로 이어지는 것"
상태바
송하진 지사, "전북공약 내놨지만 국정과제에 포함돼야 정책으로 이어지는 것"
  • 전광훈 기자
  • 승인 2022.03.17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새 정부 국정 과제화 정책추진단’ 꾸리는 등 전북공약 국정과제화 대응 본격
공약 수용성 제고를 위해 사업 구체화와 반영 논리 보강
인수위와 중앙부처 대상 소통채널 확보 주력, 공약반영 공감대 형성
송하진 지사, 도정역량 집중과 전략적 대응 당부
17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대통령 당선인 전북공약 국정과제화 보고회에 송하진도지사를 비롯한  행정‧정무 부지사와 실‧국장, 전북연구원장 등이  전북공약의 정부정책과 연계성 및 이행 필요사항을 점검하고, 연계‧신규사업 등을 논의하하고 있다.

전북도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제시한 전북공약을 새정부 국정과제로 반영하기 위한 본격적인 대응에 돌입했다

도는 17일 송하진 지사 주재로 행·정무 부지사와 실·국장, 전북연구원장이 참여한 가운데 ‘대통령 당선인 전북공약 국정과제화 보고회’를 처음으로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전북공약 총괄 보고 ▲과제별 공약이행·대응계획 ▲종합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보고회에서는 전북공약의 정부정책과 연계성 및 이행 필요사항을 점검하고, 연계?신규사업 등이 집중 논의됐다.

송 지사는 이 자리에서 "윤 당선인이 전북 공약이 제시했지만 국정과제에 포함돼야 실제 정책으로 이어지는 만큼, 이를 구체화 하기 위한 정책추진단 운영, 중점사업 구체화, 공약반영 공감대 확산을 위한 세미나 개최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자"라며 "기관별 구체적인 대응방안 수립에 힘을 모아 줄 것?을 주문했다. 

윤석열 당선인이 발표한 전북 7대 공약은 ▲새만금 메가시티 조성, 국제투자진흥지구 지정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 ▲주력산업 육성 및 신산업 특화 클러스터 조성 ▲동서횡단 철도 및 고속도로 건설 ▲메타버스 기반 농식품 웰니스 플랫폼 구축 ▲국제 태권도사관학교?전북 스포츠종합훈련원 건립 ▲지리산과 무진장(무주·진안·장수) 동부권 관광벨트 구축사업 등이다.

도는 출범될 인수위원회를 비롯해 각 부처에 건의해 지역 공약이 국정과제에 반영될 수 있도록 신속하게 전략적으로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가 설치되는 만큼 지역공약과 연계해 인수위원회에 새만금 국제공항 등 새만금 내부개발 가속화, 강소권 메가시티 조성, 재생에너지 신산업 육성 등 지역 현안을 건의할 계획이다.

송하진 지사는 “새정부 출범을 앞두고 전북 지역공약과 현안사업이 국정과제에 반영되도록 도정역량을 집중하면서  전략적으로 대응할 것”을 당부하면서 “인수위, 각 부처 등과 긴밀한 소통 채널 확보에 주력하고, 전북공약 반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자”라고 말했다.

특히 "인수위 단계부터 주요 국가예산 사업들이 국정과제에 반영될 수 있도록 차별화된 전략을 마련하고, 도-시·군-정치권이 긴밀하게 공조해 나가자"라고 강조했다.

한편, 도는 앞서 지난 15일 ‘새 정부 국정 과제화 정책추진단’을 구성해 윤 당선인의 공약을 포함한 도정 현안이 정부 정책에 반영시키이 위한 선제적 대응에 착수했다.

정책 추진단 구성과 관련해 송하진 지사는 “대선 이후 새 정부가 출범하는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새 정부 국정 과제화 정책추진단’을 구성했다”며 “전북 공약이 정부 정책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었다.

추진단장은 조봉업 행정부지사가, 부단장은 강승구 기획조정실장이 맡는다. 공약 관련 분과장에는 도청 실·국장이 배치됐다.

분과는 ▲새만금·SOC ▲산업경제 ▲농업농촌 ▲문화관광·생태문명 등 4개로 구성됐으며, 각 분과별로 교수, 전문가, 전북연구원, 국책 연구기관, 출연기관 등이 참여한다.
전광훈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