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21:14 (일)
(중)윤석열 시대 개막
상태바
(중)윤석열 시대 개막
  • 전광훈 기자
  • 승인 2022.03.15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현안과 성장동력
-윤 당선인, 전북을 위해 일할 준비가 돼 있고, 전북의미래와 변화를 확실하게 책임지겠다” 약속
-전북유세서 주요현안 해결 약속…새 정부 국정과제에 얼마만큼 반영될지 관건
-공항-항만-철도, 새만금 트라이포트(Tri-Port) 완성, 금융중심지 지정 ‘재시동’ 핵심
-이외 전북 스포츠 종합훈련원 건립 및 동부권 균형발전 추진

"대한민국의 대통령으로서 전북 지역의 발전을 위하는 길을 제시하는 것은 '선물'이 아니라 '책무'이다. 전북을 위해 일할 준비가 돼 있고, 전북의미래와 변화를 확실하게 책임지겠다. 새만금을 시작으로 다양한 지역 현안 사업을 꼼꼼히 챙기겠다"며 약속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당선인이 내놓은 전북 몫이다.

전북은 윤 당선인에게 보수정당 후보로는 역대 최고인 14.4%의 득표율을 선사했다.

그 만큼 윤 당선인이 제시한 전북대선 공약이 새정부의 국정과제에 얼마나 구체적으로 담겨질지 최대 관심사로 떠올랐다. 

윤 당선인은 큰 틀에서 ▲새만금 메가시티 조성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 ▲전북 스포츠 종합훈련원 건립 등 전북대선 공약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군산과 김제, 부안을 새만금메가시티로 통합 조성하고, 국제투자진흥지구로 지정해 국내외 글로벌 유수기업을 유치하겠다고 호언했다.  

새만금을 '국제투자진흥지구'로 지정, 파격적 세제 지원과 규제완화, 임대료 지원 등으로 국내외 글로벌 유수 기업을 유치하고 전북의 금융클러스터와 연계해 투자의 매력도를 높일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새만금특별위원회를 대통령 직속으로 설치하는 것은 물론 새만금특별회계 조성도 제시했다. 

새만금 매년 1조원 이상의 재원확보가 선결 과제인데, 특별회계가 설치되면 안정적인개발이 가능해진다. 

새만금 국제공항 조기착공과 도로·철도, 산업입지(새만금 트라이포트Tri-Port) 등 핵심 인프라구축도 공약에 담았다. 

국민연금 이전 등을 계기로 전북을 "연기금 특화 국제금융도시로 만들겠다"고도 약속했다.

이를 위해 지역 특성과 발전계획에 가장 부합하는 공공기관을 선정, 시너지가 나도록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하는 한편 글로벌 금융사 및 자산운용사를 집적화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글로벌 금융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했다.

문재인 정부의 전북대선 공약이었지만 이행되지 못한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도 다시 추진된다. 

윤 당선인은 전북을 연기금 특화국제금융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전북금융센터건립과 글로벌 금융사, 자산운용 집적화 등을 통해 혁신금융 생태계를 조성 할 계획이다. 

친환경·미래 상용차 산업벨트와 자율주행실증단지 구축도 추진된다.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과 탄소소재 국가산단 조성, 민간과해군이 모두 활용할 수 있는 특수목적선 선진환 단지 등 전북의 주력산업과 신산업 특화 클러스터 조성방안이 추진될 예정이다. 

해묵은 과제인 전주-김천간 동서횡단철도건설과 전주-대구간 고속도로 추가 건설 등을 통해 호남전라선과 경부선을 횡단으로 연결한다는 공약도 제시했다. 

윤 당선인은 이를 통해 "새만금 자유구역과 대구경북 자유구역이 연결돼 시너지가 발휘되고, 영호남의 활발한 물적 인적 교류로 동서화합과 국가 균형발전을 촉진해 지방소멸과 낙후된 시·군 경제를 활성화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 2단계 추진과 김제 종자산업진흥센터를 활용한 스마트 종자연구개발도 추진된다. 

전북을 세계 식품시장의 중심지로서의 위상을 강화해 농도 전북을 메타버스 기반의 농식품 웰니스 플랫폼 구축의 최적지로 개발하겠다는 구상이다. 

스포츠 관광분야의 공약으로 무주에 국제태권도사관학교(태권도대학원)와 남원에 전북 스포츠 종합훈련원 건립을 약속했다. 

이 외에도 지리산과 무진장을 연계한 휴양관광벨트와 지덕권 산악관광특구 등을 조성, 동부권의 균형발전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전광훈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