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의원은 29일 “수소버스 보급 확대정책으로 침체일로에 빠진 전북 상용차 산업이 재도약 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국회 국토교통위 소속 안 의원은 이날 열린 국정감사에서 “친환경 자동차 중 미세먼지 흡수효과뿐만 아니라 온실가스 감축까지 기대할 수 있는 수소버스, 수소차는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에서 선보이며 그 가능성이 이미 증명되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얼마 전 문재인 대통령도 파리에서 우리 기업이 세계 최초로 양산에 성공한 수소차를 시승하면서 수소차 대중화를 선도해 나갈 이유가 분명해 졌다”면서 수소버스 확대 공급을 요구했다.
전북 완주의 현대자동차 공장은 현대자동차의 국내 유일한 상용차 생산시설이다. 수소버스 공급이 확대되려면 완주 현대자동차 공장은 활성화될 수 밖에 없게 된다.
국토부는 대형차량의 경우에는 이산화탄소 배출량 및 배터리 효율 저하 등으로 전기차 대비 수소차가 더 효율적이므로 미세먼지 저감, 수도권 교통체계 개편 등과 연계하여 노선버스부터 수소버스 도입을 추진 중에 있다.
정부는 지난 8월에 수소경제를 전략투자 분야 중 하나로 선정하여 대규모 투자계획을 발표했으며, 국토부는 시 ․ 도별 노선버스 4만5천여 대 중 차령 만기(11년)에 따른 연평균 4천5백대의 대 ․ 페차 물량이 있어서 수소버스로 교체할 수 있는 물량 확보에는 큰 문제가 없다는 의견이다.
안 의원은 “노선버스를 수소버스로 대체하기 위해서는 현장에서 원하고 있는 공급 및 수요 정책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면서 “공급 측면에서 운송사업자들이 수소버스를 운행하려면 구매가격을 최소 CNG버스 수준으로 가격인하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안 의원은 “운송사업자에게 적정한 구매가격을 보장하려면 수소버스 제조사가 연구개발이나 대량생산 체계 구축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국토부가 현대차와 협의를 통해 현대차 완주공장에 수소버스 생산라인 구축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안 의원은 “수소버스를 운행하려면 수소버스 충전시스템이라든지, 정비시설 등 관련 인프라 구축도 필요하다”면서 “수소버스가 보급하게 되면 버스차고지 등에 수소충전소가 설치되어 도심 충전소 인프라 구축에도 일조하게 되면서 수소연료를 주거・산업・교통 등 전 분야로 확산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김영묵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