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전국 광역단체장 후보공약이 ‘도시’, ‘청년’에 집중된 가운데, 전북은 ‘새만금’, ‘자동차’에만 매몰됐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같은 ‘경제개발 최우선’ 기조는 자칫 주민복지나 청년·여성 정책은 뒤로 밀릴 수 있단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30일 전북연구원은 민선7기 지방선거 과정에서 시·도지사 후보들의 정책공약을 분석한 ‘이슈브리핑-빅데이터로본 민선7기 지방선거의 의미’를 발간했다. 연구원은 지난 3월13일부터 지방선거 전날인 6월12일까지 3개월간 주요 언론사들의 기사와 방송내용 4495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공약집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그 결과, 전국 광역단체장 선거후보자들의 5대 공약은 청년, 도시, 일자리, 산업 순으로 높은 빈도를 보였다. 이는 도시활력 분야를 주요한 정책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후순위로는 시민, 안전, 복지 등 삶의 질 관련 정책들이 눈에 띄었다.
언론 분석도 도시(스마트 도시, 창업도시, 도시재생), 청년(청년행복, 청년 고용장려금, 청년 반값 아파트)에 집중됐다. 정책 당사자인 시민들의 생각을 알아보기 위한 ‘소셜미디어 분석’역시 지역, 복지, 개발, 시민, 교육, 여성 등 생활밀착형 정책에 주목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번 선거에서 전북도지사 후보의 5대 공약은 새만금, 자동차, 청년, 미세먼지 순으로 높은 빈도를 보여 전국적인 정책 이슈와는 사뭇 다른 모습을 보였다. 후순위에서도 농업, 일자리, 경제 등 산업경제 관련 정책들이 집중됐다.
선거가 GM군산공장 폐쇄 직후였기 때문이었지만, 지역민의 입장에서 볼 때 ‘지금 당장 내 삶을 행복하게 하는 정책’과는 거리가 멀었다.
당선자인 송하진 도시자의 공약을 빅데이터 분석할 때 ‘경제 개발 정책’과 ‘복지’로 나타났다. ‘새만금’이 104회 최다 언급됐고, 다음으로 ‘지역’ 69회, ‘마을’ 65회 순이었다. ‘관광’는 5번째로, ‘탄소’는 9번째로 언급됐다.
특히 전국 시도지사공약, 도지사공약, 언론, 소셜미디어 분석결과를 송하진 지사의 101공약과 비교하면, 전국적으로 1, 2순위인 청년이슈가 송하진 지사는 10순위에 그쳤다. 또 ‘미세먼지’, ‘안전’ ,‘건강’, ‘여성’ 등 삶의 질 관련 정책이 송 지사 공약의 빈도순위 10위안에 들어 있지 않았다.
전북연구원 김동영(연구책임) 박사는 “민선 7기 전북도는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정책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며 “지방선거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전라북도 민선7기의 정책방향설정에 참고해 공약 외에 새로운 아젠다를 설정하는데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병진기자
[전북연구원 선거공약집 빅테이터 분석] 청년일자리·도시활력 정책 집중..도내 단체장, 새만금에 매몰 지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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