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지원항만의 추진여부가 내주 최종 결정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30일 김완주 지사는 해양수산부 윤진숙 장관을 대면하고 해상풍력 지원항만의 조속한 추진을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상풍력 지원항만 조성사업은 지난 7월 군산항만청이 비관리청 항만공사 대상사업 승인을 위한 검토보고서를 해수부에 제출한 상태에서 멈춰서 있다.
해수부 승인과정이 수개월째 길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해수부 승인과정이 길어지면서 일각에서는 사업자체의 무산까지 거론돼 왔다. 해수부가 신규 지원항만 건립 대신 기존부두를 활용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는 우려이다.
이를 대변하듯 김 지사는 직접 이 사업을 챙겨왔다. 김 지사는 이례적으로 지난달 해수부 실장에 이어 이날 해수부 장관을 잇따라 대면하고 해상풍력 지원항만의 조속한 추진을 강조하고 있다.
그만큼 도내는 해상풍력 지원항만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높은 상황이다.
당장 서남해 2.5GW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또 도내는 블레이드 생산업체 KM과 하부구조물 대림C&S, 터번 현대중공업 등 풍력 관련 40여개 기업이 밀집해 있다. 해상풍력 지원항만 사업이 무산될 경우 사업 진행을 위해 컨소시엄을 참여한 한진과 GS건설 등의 재정적 피해도 예상되고 있다.
실제 현대중공업과 현대하이텍, 세원셀론텍 등 16개사는 해상풍력 지원항만의 조속한 추진을 청와대와 해양수산부 등에 전달하기도 했다.
도내외적으로 해수부의 결정이 집중되는 실정이다. 도는 수차례 해수부 방문을 통해 지역 입장과 추진 논리를 충분히 전달됐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도는 해수부가 내부적인 최종 검토 과정을 거쳐 빠르면 오는 4일, 늦어도 내주 중에 지원항만의 추진여부가 발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도는 해수부 승인이 이뤄지면 올해 말 착공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해상풍력 지원항만을 실질적으로 추질 할 국토부에서 긍정적인 입장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도 관계자는 “군상항의 물동량은 올해 줄고 있지만, 중량물 물동량의 사정은 다르다”며 “서남해 프로젝트와 풍력 관련 기업들의 물동량 증가 등 각종 여건을 감안하면 지원항만의 신규건립은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해상풍력 지원항만은 해수부 승인이 이뤄지면 국토해양부 장관의 비관리청항만공사 대상사업공고와 지방청장의 항만공사시행허가, 국토해양부 설계자문위원회 설계자문 및 승인조치 등을 통해 착공이 이뤄진다.
한훈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