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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주군 로컬푸드 직매장 인증마크 없으면 ‘짝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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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주군 로컬푸드 직매장 인증마크 없으면 ‘짝퉁’
  • 김성도
  • 승인 2013.09.17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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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사 직매장과 차별화나서… 3개소 마크 부착 예정

완주군이 최근‘짝퉁’로컬푸드 직매장이 우후죽순 생겨나면서 인증마크 부착 등 유사직매장과의 차별화에 본격 나서기 시작했다.
16일 완주군에 따르면 완주군표 로컬푸드가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이를 도용한 유사직매장이 갈수록 늘어나면서, 현재 파악된 유사직매장수만 익산과 전주 등 4~5개에 달한다.
이는 완주군의‘진짜’로컬푸드 수(4개)와 비슷한 수치이며, 이 업체들은 최근 명절을 앞두고 아파트 전단과 거리에 플래카드 부착 등 로컬푸드 농산물에 대해 대대적인 홍보 공세를 벌이고 있다.
이에 따라 완주군은 이들 유사직매장과의 확실한 선을 긋기 위해 인증 마크 부착제를 도입하고, 이달 14일부터 16일까지(3일간) 효자점과 모악산점, 용진점 3개소 직매장에 완주군 인증마크를 부착하는 한편, 대대적인 소비자 홍보활동을 펼쳤다.
완주군이 인정하는 인증 10가지 기준은 ▲완주농축산물 취급비율 95%이상(밥상 필수품목이면서 지역생산 불가능한 제휴푸드‘수산물’등은 5%이내) ▲생산 및 유통단계 철저한 안전성 강화시스템 ▲1.0ha이하 지역소농의 참여비율 60% 이상 ▲포장, 진열, 가격 결정 등 농가직접참여 원칙으로 하고 있다.
또한 ▲판매금액 농가환원비율 최소 85% 이상 ▲지역농산물을 원료로 하는 농민가공 촉진 ▲얼굴있는 먹거리에 대한 지속적인 농가교육 ▲생산-소비간 사회적 거리 축소를 위한 다양한 교류프로그램 추진 ▲중간 매개조직의 공공성 담보 ▲지자체 농업정책과 연계추진 등이다.
임정엽 완주군수는“지역소농과 소비자 건강밥상, 사면초가에 처한 농촌을 함께 살리는‘로컬푸드 가치’를 한낱 돈벌이 수단으로 사용해서는 안된다”면서“이미 우리 소비자들은 유사품과 진짜를 가려보는 혜안을 가지고 있으므로, 생산농가와 소비자간 신뢰와 연대를 굳건하게 다지는 전화위복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완주군이 만들어가는 로컬푸드직매장은 소비자 생활권 가까이 상설매장을 만들어 지역의 소농과 도시 소비자가 먹거리 교류를 통해 서로 상생하는 사업이며, 로컬푸드 농가가 직접 납품, 가격을 매기고, 진열하는 것을 기본으로 철저하게 신선, 안전, 안심, 그리고 소비자와 얼굴 마주대하기란 4원칙을 고수하고, 중간운영조직은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10~15%의 수수료를 제외하고는 온전히 생산자와 소비자에게 환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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