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소외되는 시민의 생활 속에 힘이 되는 시정을 펴나가기 위해 찾아가는 적극행정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시가 16일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주거 취약계층에 주거복지, 금융, 법률 등 맞춤형 상담을 지원에 나선 것.
시는 이날 전주시 주거복지협의체 공동주관으로 전주지역자활센터 교육장에서 주거복지 및 민생경제 분야 맞춤형 이동상담소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맞춤형 이동상담소에는 △LH 전북 전주권 마이홈센터 △전주시 주거복지센터 △전주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법률홈닥터 △전주시 금융복지상담소 △신한은행 전북금융센터 △전주지역자활센터 △전주시 주거복지과 등 7개 기관이 참여해 주거복지와 금융, 재무, 법률 등 민생경제 분야 전문 상담을 진행했다.
특히 공공임대주택 관련 종합상담과 주거급여, 주택바우처 등 주거안정자금 지원사업, 노후주택 개보수 등 주거환경 개선사업, 긴급 주거복지 지원사업 등 주거복지 서비스에 대해 집중 안내했으며, 생활 법률상담 및 금융지원 상담, 부채상담 등도 제공했다.
시는 이날을 시작으로 분기마다 맞춤형 이동상담소를 순회 운영할 계획으로, 상담을 통해 공공·민간 자원과의 연계 서비스도 제공할 방침이다.
박영봉 시 생태도시국장은 “맞춤형 이동상담소 운영으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주거 및 민생경제 위기가구를 적극 발굴해 제도적으로 공적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위기가구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저소득 주민들의 주거 안정 및 복지 사각지대 최소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광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