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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현안사업 잘 풀리는데...최대 난제 2건 해법 '골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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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현안사업 잘 풀리는데...최대 난제 2건 해법 '골머리'
  • 윤동길 기자
  • 승인 2019.09.09 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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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조선소, 2년 넘게 가동 중단...금융중심지 수도권과 힘든 싸움...경제위기·성장동력 의미 담겨 주목

민선7기 전북도정의 주요현안 사업의 실타래가 술술 풀려가고 있으나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과 ‘전북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 등 앞으로 풀어야 할 난제가 남아 있다. 전북경제 위기극복과 미래의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의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어 주목된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사태가 2년 넘게 해결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는 지난 2017년 7월 가동이 중단됐다. 어느덧 2년 2개월이 시간이 흘렀다. 협력업체 86곳중 64곳이 문을 닫았거나 다른 지역으로 옮겨갔다.

사실상 줄 휴·폐업으로 6000여명에 이르던 협력업제 노동자들은 300여명도 채 남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전북도의 목표는 연내 군산조선 재가동이 목표였지만, 현재로서는 쉽지 않아 보인다.

고육책으로 내놓은 선박블록 물량 우선배정 요구는 ‘아직 시기상조’라는 답변만 되돌아오고 있는 실정이다. 현대중공업의 올해 수주목표는 178억달러로 설정됐지만 현재 수주량은 30%수준정도로 알려지고 있다. 특단의 대책 없이는 가동중단 장기화가 불가피해 보인다.

송하진 지사는 지난 달 22일 이해찬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에 현대중공업 장기 가동중단 사태를 재차 각인시켜 정부와 정치권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전북도와 산업부, 청와대 등은 지속적인 논의를 하고 있으나 현대중공업 결단 없이는 해법마련은 쉽지 않아 보인다.

도의 한 관계자는 “기업결함이 이뤄지는 12월 이후 현재보다 나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그 과정에서 군산조선소의 역할이 어떤 형태로든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늦어도 내년 상반기 중으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운영방향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전북의 또 하나 난제인 제3의 금융중심지 지정은 내년 4월 총선 전후로 재차 공론화될 전망이다. 전주권 총선후보자들이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공약화활 가능성이 매우 농후하다. 전북도는 문재인 정부임기내 재도전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문제는 부산의 반발이다.

일각에서는 전북과 부산간의 대립 프레임이 아닌 수도권(기득 금융권)과 전북?부산의 연대라는 새로운 전선을 구축하는 등 대응전략 변화의 필요성도 제기된다. 부산은 산업은행 등 혁신도시 시즌2에 따른 국책은행 유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전북은 농생명·연기금 중심의 제3의 금융중심지 조성을 추진 중이다. 지난 10년간 국내 제2금융중심지인 부산이 본궤도에 오르지 못한 것은 수도권에 밀집한 금융?투자기관의 기득권적인 측면이 작용했기 때문, 상황에 따라 상호 윈윈전략을 충분히 마련할 수 있다는 것.

이원택 정무부지사는 “정치권은 전북과 부산간 대결구도로 몰고 있지만, 본질은 금융세력일 밀집한 수도권과 지방의 싸움이다”며 “전북의 제3금융중심지는 농생명?연기금 중심으로 부산과 중복되지 않는 만큼 서로 연대하는 방향의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윤동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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