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상공회의소협의회(회장 김택수)는 지난 17일 한국철도공사 전북지사 존치 의견을 담은 건의서를 국토해양부와 한국철도공사, 지역국회의원 등 관계기관에 송부했다.
협회는 건의서를 통해 한국철도공사가 공기업 선진화방안에 따라 지난달부터 전국 17개 지사를 대상으로 폐쇄 및 축소를 검토, 호남권 3개 지사의 통폐합을 추진하면서 지역상공인과 도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며 전북지사 존치를 촉구했다.
도내 상공인들은 현재 익산에 위치하고 있는 전북지사는 2006년 7월 출범 후 전북권역 열차수송을 맡아 수송실적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광주나 전남지사보다 수송인원이 많다며 전북지사 존치를 주장했다.
전북지사의 수송인원은 2007년부터 2009년 5월 말까지 354만6000명에서 398만6000명으로 꾸준히 성장한 반면, 광주지사는 335만2000명에서 333만1000명으로 수송인원이 줄었으며, 전남지사의 경우에도 146만6000명에서 157만1000명으로 다소 성장했지만 수송능력과 성장추이 면에서 전북지사의 성장잠재력이 더욱 크다는 설명이다.
또한 전북지사는 향후 고속철도 완공과 전라선 복선화 사업, 새만금철도연장사업 등이 본격 추진되면 그 역할과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을 감안할 때 전북지사 존치는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상공인들은 현재 특별행정기관과 공공기관 등의 약 90% 이상이 광주?전남에 편중돼 전북도민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으며, 지역 낙후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지역균형발전을 위해서도 전북지사는 반드시 존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택수 회장은 “공기업 선진화 방안과 관련 통폐합되는 공공기관의 대부분이 광주?전남지역에 편중, 같은 호남 내에서도 지역간 불균형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며 “향후 발전가능성을 고려할 때 전남이나 광주지사를 전북으로 통합해야 마땅하다”고 전북지사 존치를 강력 촉구했다.
김성봉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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