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기관은 아직도 기관설립 취지는 물론 뚜렷한 사업방향조차 설정하지 못하고 있어 장기비전 수립과 함께 종합적인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특히 도는 한때 경영혁신추진단까지 설치하며 산하기관에 대한 고강도의 구조조정을 시도했지만 무딘 칼끝처럼 용두사미로 전락해 부실운영을 좌초했다는 지적이다.
지난해 7월부터 올해 3월까지 전북도로부터 감사를 받은 중소기업지원센터 등 도 산하 기관들은 ‘방만한 조직운영과 주먹구구식 예산집행’의 문제점을 고스란히 드러냈다.
이 기간 감사를 받은 도 산하기관 및 출연기관은 전북발전연구원과 전북신용보증재단, 도립미술관, 도 체육회, 중소기업지원센터, 생물산업진흥원, 생활체육협의회 등이다.
중기지원센터는 수탁사업 협약서 체결 없이 설립취지에 맞지 않은 업무를 무분별하게 수탁했으며 예산편성도 없이 바이전북상품박람회를 개최한 것으로 확인됐다.
생체협은 직제규정 개정 없이 조직을 임의로 통합했고, 이사회 의결도 거치지 않은 채 당시 회장이 개인대출을 통해 인건비를 지급한 뒤 개별적으로 상환하기도 했다.
도 체육회의 경우 재원도 부족한 상황에서 직원들의 월평균 급여의 58.8배까지 근속년수에 따라 퇴직금을 지급, 물의를 빚었다.
생물산업진흥원은 직급별 정원과 부서별 담당업무를 기구 및 정원규정에서 삭제하는 어처구니없는 조치를 취하면서 정원책정과 업무분장 없이 조직을 운영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관의 설립 취지과 사업추진 방향조차 수년째 설정 못한 기관도 당시 감사에서 다수 적발, 도 산하기관에 대한 경영개선 시급성을 단적으로 보여주기도 했다.
도립미술관은 지난 2004년 개관이후 5년이 넘도록 미술관 운영 기본방향조차 정립하지 못하고 매년 단기적인 기획전시에 의존한 것으로 감사에서 드러났다.
전발연은 도정의 싱크탱크라는 기관 운영 목적이 무색할 정도로 연구결과물의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이뤄지지 않았고 주요 핵심 분야의 연구원 부족한 실정이다.
소상공인의 지렛대 역할을 담당해야 할 전북신보의 경우 직원 1인당 생산성이 전국평균의 절반에 그칠 만큼 낮았지만 현장조사 없이 보증서를 발급하는 부실함을 보였다.
이처럼 도 산하 및 출연기관의 부실?방만 운영이 각 기관 감사 때마다 끊임없이 도출되고 있음에도 그때 뿐일 뿐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개선책 마련은 뒷전에 밀리고 있다.
도는 지난 2006년 민선4기 출범직후 11개 산하 출연기관에 대해 대대적 감사를 벌였고, 당시 고강도의 경영대책이 예고됐지만 용두사미로 전락해버렸다.
더욱이 지난해 임시기구로 설치됐다가 특별한 성과 없이 사리진 경영혁신추진단의 경우 대표적인 행정력 낭비사례로 지적된다.
이에 따라 도 산하 및 출연기관에 대한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종합경영개선 대책 마련과 함께 사후관리 강화 프로그램 마련의 시급성이 요구되고 있다.
윤동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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