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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산권 전기열차, 전북도 관심 절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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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산권 전기열차, 전북도 관심 절실
  • 김병진 기자
  • 승인 2018.01.26 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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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대통령 공약 반영됐지만‘관광·교통’방향성 혼란..“공항·새만금에 밀려 소외… 타지역과 대조”

‘지리산 판 융프라우’를 꿈꾸며 전북도와 남원시가 수년 전부터 추진한 ‘지리산권 친환경 전기열차’ 사업이 좀처럼 속도를 못 내고 있다. 특히, 대통령 공약에도 반영됐지만 국제공항이나 새만금에 밀려 전북도의 관심 밖으로 멀어지고 있단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25일 전북도와 남원시 등에 따르면 ‘지리산권 친환경 전기열차 사업’은 올해 국토부 철도연구용역비 2억원(기재부 수시배정예산)이 반영돼 있는 상태다.

남원시 관계자는 “기존 진행해 왔던 철도기술연구원의 R&D신기술 적용이 어렵다는 결론을 도출한 이후, 대통령 공약 반영에 따른 다른 방법(국내·국외 기술 적용, 입지나 관광 사업성 등을 검토)을 찾아보자는 의미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2015년 12월부터 1년여간 남원시와 철도기술연구원은 산악철도 실용화 기술개발 기획연구를 진행했다, 이후 정부예산 반영, 궤도운송법 시행령 개정 등의 과정을 거쳤다. 정종섭 전 안전행정부 장관이 직접 남원 정령치 현장을 방문해 지원을 약속하기도 하면서 ‘지리산 산악철도’가 가시화 되는 듯 했다.

당시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남원시 육모정에서 달궁삼거리까지(18㎞) 산악철도(궤도)를 개설할 경우, 관광객 증가와 겨울철 도로폐쇄로 이동이 어려웠던 지역주민에 발생하는 효용증진 등으로 연간 165억원의 경제유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었다.

하지만 지난 2015년에 시험노선 실시설계 등에 필요한 국비 10억원을 확보했지만, 한 푼도 집행하지 못하고 불용처리 됐다. 이후 지난해 3월 국토부에서 철기연의 R&D사업의 실제 적용에는 한계가 있다며 추진 중단 결정을 내렸다.

결국, 사업의 백지화 위기까지 몰렸지만 다시 대통령 공약으로 반영시키며 기사회생했다. 우여곡절 끝에 방향성을 찾기 위한 용역비도 받아 놨다.

문제는 정작 전북도는 별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단 점이다. 전북도 홈페이지에서 ‘산악철도’로 검색된 내용은 1건도 없다. 담당 공무원은 잦은 인사이동으로 구체적인 진행 상황을 알지 못했다.

도청 기획관실 등에서 대통령 공약사항으로 챙기는 모습도 없는 상황이다. 여기에 도 내부에도 ‘관광’과 ‘교통’을 두고 혼선이 마무리 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예산만 따다주고 나머진 시에서 알아서 하라’는 셈이다.

반면, 경남(지리산 동남부 산악열차)이나 강원(대관령 산악열차) 등 광역지자체 차원에서 산악 철도, 모노레일, 케이블카를 추진하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이와 관련 지역정가 관계자는 “지리산이란 천혜의 자연환경을 친환경적인 산악관광 활성화의 메카로 육성하는 전략 마련이 중요하다”며 “공직사회의 고질적인 ‘책임 떠넘기기’는 없어야 한다. 도와 남원시, 지역정치권이 힘을 모아 사업 논리를 만들고, 이끌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병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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