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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어울림 교육사업 다양화 절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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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어울림 교육사업 다양화 절실
  • 김병진 기자
  • 승인 2015.11.19 0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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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단순한 공연위주 편성.. 문화적 다양성 실천 취지 무색

도내 다문화여성·자녀를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이 본래 취지인 ‘문화적 다양성 실천’과는 거리가 멀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특히 ‘이주민 교화정책’에 맞춰져 있는 현재 다문화 정책의 한계를 직시하고, ‘문화다양성 증대’로 나아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18일 전북도와 사)문화연구창은 전주 최명희문학관에서 ‘다문화사회의 문화적 다양성 실천과 문화예술지원정책’을 주제로 제2차 다문화포럼을 열었다.

앞서 전북도는 결혼이민자와 다문화가족에 대한 부정적인 선입견을 없애고, 한국사회 문화 다양성 확보를 위해 ‘다문화 어울림 문화교육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의 경우 4억2000여만원의 예산으로 14개 시·군에 23개 프로그램을 지원해 도내 다문화여성과 자녀 427명이 참여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난타, 통기타, 합창교실 등 음악 분야(56.5%)에 집중 됐다. 이는 연말에 진행하는 ‘다문화 종합예술제’에 성과를 내기 위해서란 분석이다. 지역성(전북, 14개 시·군)을 담거나 대상의 특성(이주국가)을 반영한 프로그램은 사실상 전무했다. 결국 지역사회의 통합과 소통의 방법을 단순히 공연으로 해결하려 한다는 지적이다.

고창 다문화 축구단의 경우 유니폼, 축구화 등 소모폼 구입이나 차량운영비 등 경상운영비가 너무 많아 문화교육 프로그램 취지에 맞는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친정어머니-딸’로 대표되는 멘토링 사업도 결연 후 별다른 프로그램을 진행하지 않고 있다. 1년에 1~2차례 정도 열리는 프로그램(문화탐방, 예절교육, 전통음식만들기)을 통해선 일상적 차원의 유대관계가 형성·발전되기에는 한계가 있는 실정이다.

이밖에 포럼에선 중도입국 학생(부모의 재혼 등으로 학업과정 중 한국에 입국)에 대한 정책적 관심의 필요성이 언급됐다. 도내 중도입국학생은 지난해 126명에서 올해 4월 현재 140명으로 증가했다. 이들은 부모의 선택에 의한 비자발적인 이주로, 청소년기 낯선 환경에서 새로운 사람들과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와 관련 ‘전문가 모니터링’에 참여한 이경진 팀장(완주공동체 지원센터)은 “도의 다문화 어울림 프로그램은 민간학원의 예술장르 교육이나 생활체육교육을 문화복지 차원에서 싸게 공급하는 정책에 머무르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이 팀장은 “한국문화를 일방적으로 다문화 이주민에게 전달하는 자리가 돼선 안된다”며 “서로 다른 문화들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장(場) 이 될 수 있도록 담당 공무원과 기획자가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밝혔다.
김병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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