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민원포털『민원24』(www.minwon.go.kr)는 24시간 열려있는 온라인 민원창구로 각종 민원에 필요한 서류를 해당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을 이용해 집, 사무실 등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민원을 신청·열람.발급 받을수 있다.
민원24』는 모두 5,000여종의 민원안내와 전입신고 등 3,000여종의 온라인민원 신청이 가능하며, 주민등록등본·토지대장·병적증명서 등 1,200여종의 민원서류를 가정이나 사무실등에서 프린터를 이용해 직접 출력해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시민의 수수료 부담을 줄이고 온라인 민원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주민등록 등 초본, 건축물대장 등 56종에 대해서는 수수료가 무료이며, 토지대장 등 54종에 대해서 수수료 감면 서비스를 하고 있다.
또한 이사·사망·교육 등 주요 생활민원 서비스(22개 분야 428종)를 일괄 안내 처리하고 있으며, 본인확인 절차가 필요 없는 주민등록증 진위 확인 등 10종의 민원을 스마트폰으로도 열람 확인할 수 있어 민원인에게 더욱 경제적이고 편리한 서비스로 각광받고 있다.
한편 장애인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장애인 전용 소프트웨어(위젯), 음성안내, 키보드만으로 검색 신청할 수 있는 기능을 보강했고, 또 장애인 도우미를 개설해 장애인 복지관련 민원과 장애인에게 유용한 여러 생활정보를 한눈에 열람할 수 있게 했다.
다문화가정 등 외국인에 대해서는 여권발급신청, 출생신고, 주민등록표등·초본교부, 외국인등록사실증명 등 16종의 민원을 7개 외국어로 번역 안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우리말이 서툰 외국인도 민원서류를 쉽게 신청하고 발급 받을 수 있게 했다.
한편 남원시『민원24』 회원수는 2009년 1,436명에서 2012년말 기준10,393명으로 4년 동안 7배 이상 증가했으며, 이용건수는 53,193건으로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참고로 『민원24』 회원으로 가입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민원24 홈페이지(www.minwon.go.kr)에서 회원가입을 클릭한 다음 성명·주민번호 등 회원실명 확인 후 가입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고, 본인 인증이 필요한 민원서류는 사전에 금융기관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 이용할수 있다./남원=천 희 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