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권 지자체들이 내년 총선과 대선공약으로 동남권 신공항 건설사업을 재추진할 계획이어서 새만금 하늘 길 확보에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의 시각이 나오고 있다.
특히 한나라당의 유력 대권주자인 박근혜 전 대표가 지난 3월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 당시에 재추진의 필요성을 언급한 바 있어 영남권 지자체들이 요구할 경우 재추진 될 가능성이 높아 항공수요 입증이 불투명한 새만금 신공항 건설이 정치적 희생양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북도는 내년 총선과 대선공약에 군산공항 확장과 새만금 신공항 건설을 포함시킬 방안이다. 하지만 동남권 신공항 건설도 같은 선상에서 재추진될 경우 정치적 쟁점으로 급부상할 수밖에 없게 된다.
이미 호남권 국제공항인 전남 무안국제공항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2시간 거리에 인접한 새만금 지역에 신공항을 건설하는 것에 대해 정치적 논리를 떠나 항공수요 입증이라는 타당성 측면에서 쉽지 않은 문제이다.
새만금 하늘길 확보는 성공적인 새만금 내부개발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다. 국제공항 확보를 못할 경우 새만금 개발에 필요한 외자유치에도 걸림돌이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도는 군산공항 국제선 취항을 위해 한미주둔군지휘협정 개정에 기대를 걸고 있다.
최근 한미 양국 간의 상당한 진전을 보이고 있어 내년 상반기 중 군산공항 국제선 취항의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동남권 신공항 건설이 다시 정치 쟁점화 될 경우 국제선 취항에 만족해야할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는 우려도 이 때문에 나온다.
윤동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