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인구와 교통량이 많은 교차로에 대형 유세차량을 세워두고 선거운동원을 대거 동원해 유세를 펼치는 후보가 있는 반면 홀로 명함을 돌리면서 구석구석 발품을 팔아야만 유권자를 만날 수 있는 후보들도 있는 것.
각 정당의 재정과 후보 여건 등에 따라 현격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선거일이 가까워질수록 도심 곳곳 대형 건물에는 새로운 사진과 캐치프레이즈를 건 걸개 현수막이 속속 등장해 빼곡히 들어차있다.
여기에 자금 사정이 넉넉한 일부 후보의 경우 원거리에서도 식별이 가능한 LED 전광판이 부착된 최첨단 유세차량과 수많은 선거원들을 동원해 세를 과시하는 등 얼굴 알리기에 여념이 없는 모습이다.
하지만 무소속 후보나 당지지도가 약한 군소정당의 후보들은 열악한 환경 속에 아주 적은 인원으로 선거 유세를 펼치고 있는 동시에 점점 늘어나는 타 후보의 선거운동 물량공세에 허탈감마저 느끼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A후보의 경우 변변한 유세차량도 없이 선거원 한 두 명과 지나가는 주민에게 명함을 나눠주는 것이 선거운동의 전부로 자신의 공약을 알릴 수 있는 공보물도 넉넉히 만들지 못해 유권자들에게 나눠주는 일은 일찌감치 포기했다.
B후보 또한 “일일이 유권자들을 만나 손을 잡고 민원을 청취하는 등 곳곳을 누비고 다니지만 선거구가 워낙 넓은데다 주민들에게 이름만이라도 확실히 각인시키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 불안하다”고 털어놨다.
게다가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예년과 달리 기존 광역단체장에서 교육감, 기초단체장 등 일부 지역기업들이 챙겨야할 입후보자가 크게 늘어난 터라 후보들이 후원금을 모으는 일도 쉽지 않은 것.
지난 1월 25일 개정된 정치자금법에 따라 이번 선거부터 후원회 허용범위가 확대돼 광역자치단체장 외에도 교육감과 기초자치단체장선거 후보자도 후원회를 둘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행정·교육과 이해관계가 있는 지역 업체들의 후원금은 사실상 될 곳으로 몰려 현직 단체장과 당선권에 접근한 후보들이 아닌 이상은 후원금 모금도 쉽지 않아 빈익빈 현상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특별취재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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