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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항공우주산업 난기류를 피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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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항공우주산업 난기류를 피하라
  • 전민일보
  • 승인 2009.10.27 0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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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도가 항공우주산업 특화분야로 추진 중인 ‘국제 항공기정비센터(MRO) 클러스터’ 조성사업이 안일한 대응과 요건 부족으로 사실상 수포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아졌다.
 국토해양부는 항공기정비센터(MRO) 관련 용역이 오는 12월 납품되면 이를 토대로 내년 대상지가 선정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군산공항의 국제선 취항이 불투명한데다가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도 장기과제로도 요건을 갖추지 못해 전망이 상당히 어둡다. 또, 미공군과 공동 사용하고 있어 MRO 입지도 어렵고, 드러난 땅 없는 점도 기업 유치의 한계를 드러내 수포 위기에 놓여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더욱이 전북도는 민선4기 출범이후 신 성장 동력산업으로 항공우주산업을 전면에 내세웠지만 뚜렷한 차별화방안 모색 없이 정부 정책을 뒤쫓아 가는데 급급했다는 지적으로부터 지유로울 수 없다.
 전북도에 따르면 국토해양부는 지방공항 활성화 방안 일환으로 항공MRO 설치 용역을 진행 중에 있으며 오는 12월 최종 보고서를 토대로 내년 중에 대상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국내 9개 지방공항의 수입으로 인건비조차 충당하지 못할 정도로 적자가 눈덩어리처럼 불어난 상황에서 항공MRO 설치사업으로 항공산업 활성화를 모색하는 취지로 추진되고 있다.
 현재 항공MRO 정비에 뛰어든 곳은 강원(양양공항), 충북(청주공항), 전남(무안공항), 전북(군산공항) 등 4곳이며, 이들 지자체들은 각자의 항공 MRO 설치를 위한 용역을 진행 또는 이미 완료한 상태다.
 그러나 전북은 미제8전투비행단의 국제선 취항 불허로 군산공항 국제선 취항이 불투명해진데 다 국내외 항공기 정비를 위한 인프라도 갖추지 못해 유치가능성이 매우 희박해졌다. 군산공항 국제선 취항이 가능해지더라도 활주로 길이가 짧고, 항공부품 업체 집적화 미흡 등의 문제로 경쟁력이 취약한 실정이다. 하지만 국토해양부가 추진 중인 항공MRO는 1급(초대형 항공기) 정비가 아닌 2∼3급 중소규모의 국내 항공MRO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도의 사업 방향과 다소 거리가 있다. 군산공항이 미군과 공동으로 사용하고 있는 점도 걸림돌의 하나다.
 아직은 정부내에서도 MRO 설치에 대해 확정짓지 못하고 있다. 국토해양부와 별도로 지식경제부에서도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이쪽에 기대를 걸고 있다는 도 당국의 설명에 일말의 기대를 걸어볼 수 밖에 없는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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