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00:13 (일)
농진청, 농업·농촌 현장 문제, 과학기술로 해결한다
상태바
농진청, 농업·농촌 현장 문제, 과학기술로 해결한다
  • 김명수 기자
  • 승인 2024.02.19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책 확장) 농산업 현장 애로 해소, 식량자급률 제고 등 농업 분야 공공 연구개발(R&D) 강화
- (미래 혁신) 스마트농업 확산과 바이오 융복합 혁신 기술 개발로 미래 신성장 동력 확충
- (현장 접점) 지역농업 활성화, 안전하고 쾌적한 농촌 지원 및 케이(K)-농업기술 글로벌 확산
- (추진 기반) 융복합 협업 활성화, 도전적 연구 환경 조성 등 지속적인 연구개발 혁신
농촌진흥청 전경
농촌진흥청 전경

기후변화대응과 저탄소 실현을 위한 정책이 강화되고 있고, 인구 감소·고령화 등에 따른 농산업 분야의 심각한 인력 부족 문제 등 우리 농업·농촌이 마주한 여건이 녹록지 않다. 

반면, 초거대 인공지능(AI) 시대에 국가의 인공지능 활용 역량이 중요한 경쟁력으로 대두되고, 농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4차산업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농업 급부상 등 연구개발(R&D)을 통한 기술혁신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편집자 주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19일 ‘과학기술의 융합·혁신·협업으로 활기찬 농업·농촌’을 실현하기 위한 2024년 주요 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대내외 환경변화 속에서 농촌진흥청은 국정·농정과제의 차질 없는 이행과 과학기술의 융합·혁신·협업을 통한 활기찬 농업·농촌 실현에 조직의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업무추진 방향을 설정하고, ▲농산업 현장 애로 해소 ▲농업 분야 공공 R&D 강화 ▲미래 신성장 동력 확충 ▲농촌 활력화 및 국제기술 협력 등 네 가지 과제를 중점 추진하고, 융복합 협업 활성화와 도전적 연구 환경 조성 등 연구개발을 지속해서 추진해 나간다.

■농산업 현장 애로 해소

▲농작업 기계화·자동화
농촌 일손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계화가 미흡한 밭 농업을 중심으로 농작업의 전 과정을 기계화하고, 자율주행 농업로봇 개발을 확대한다.

▲병해충·가축 질병 대응
기후변화 등으로 야기된 병해충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예찰·방제 체계를 사후 대응에서 사전 예방 방식으로 개선하고 관련 연구와 서비스를 강화한다.

▲농산물 수급 안정 지원
디지털영상 기반 작황 분석을 통한 쌀 생산량 예측 및 저장·유통 기술로 수급 안정을 지원하고, 농가경영 안정을 위한 기술을 개발·보급한다.

■농업 분야 공공 연구개발(R&D) 강화

▲가루쌀 생산 안정화 및 식량자급률 제고
저장·재배 안정성이 향상된 가루쌀 신품종 육성과 재배 기술을 확립하고, 용도별 맞춤형 고품질 밀 품종 및 논 재배에 적합한 콩 품종을 육성한다.

▲기후변화 대응 및 저탄소 실현 지원
신농업 기후변화 대응체계 구축 2단계 사업 추진(’24~’27)으로 이상기상 등 기후변화 대응과 온실가스 감축 개발 기술의 실용화를 추진한다.

■미래 신성장 동력 확충

▲스마트농업 확산
시설·노지·축산 등 분야별 핵심기술을 실용화하고, 정보(데이터) 수집·활용과 인력양성을 위한 수준별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등 지능형 농장(스마트팜) 기반을 확대한다.

▲바이오 융복합 혁신기술 개발
유전자원의 확보·관리와 이용 증대, 디지털 육종 등 생명공학 핵심 분야 연구 역량을 확보해 친환경 생명공학(그린바이오) 산업 생태계를 지원한다.

▲첨단 식품 기술(푸드테크) 육성 지원
농산물, 농식품 부산물의 고부가가치 자원화를 위한 새활용(업사이클링)과 기능성 소재화 기술 개발·보급 등 첨단 식품 기술(푸드테크) 산업화 지원을 강화한다.

■농촌 활력화 및 국제기술 협력
▲지역농업 활성화 지원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특화작목 육성과 청년 농업인의 영농 정착을 위한 기술적 지원 등 농촌의 자생력을 높이고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 

▲쾌적하고 매력적인 농촌 지원
가치 있는 공간으로서의 농촌 재생과 농업인 안전, 농업·농촌 자원을 활용한 국민의 삶의 질 향상 등 관련 정책을 과학적·기술적으로 지원한다.

▲케이(K)-농업기술 글로벌 확산 및 수출지원
한국 농업기술 확산을 통해 국제사회의 식량안보 강화에 기여하고, 현장에서 체감하는 혁신 기술을 적용해 농식품 수출 증대를 지원한다.

■연구개발 혁신 추진(업무추진 기반 강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융복합 협업을 활성화하고, 연구관리제도 개선 및 전문연구실 개편 등 연구개발(R&D) 혁신을 지속해서 추진한다.

▲융복합 협업 프로젝트
  - 현안 해결을 위한 종횡무진 프로젝트(농작물 병해충 예찰·방제 등 8개)를 추진하고 협업·소통 오픈랩 마련 등 협업문화를 조성한다.
▲연구개발(R&D) 효율성·혁신성 제고
 - 국가 연구개발(R&D) 예산 운용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중복과제 최소화, 융복합 규모화 등 기관 고유 과제를 재편하고, 혁신적·도전적 연구 환경 조성을 위한 실패 용인, 정성 평가제도 도입을 추진한다.
▲국가 임무 중심 전문연구실 체계 개편
  - 국가 현안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전문연구실을 통합·규모화해 세계적(세계적(글로벌)) 기술경쟁력을 높이고 농업 난제 해결을 위한 협업을 촉진한다.

조재호 농촌진흥청장은 “우리 농업·농촌이 마주한 어려운 문제 해결에 민관 구분이 있을 수 없다”며 “농촌진흥청 전 직원은 올해 농업과학기술 혁신에 주력하고, 유관 부처·산업체·대학 등과의 적극적인 협업 및 국민과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농산업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미래 신성장 동력 확충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명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제이케이코스메틱, 글로벌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진출 협력계약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