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에는 ‘전통시장 현장택배 도우미’를 늘리고, ‘문화행사’ ‘홈페이지 구축’ ‘쇼핑카트기 비치’ 등에 예산을 쏟아 부을 예정이지만 그 효과는 어느 정도나 될지 미지수다.
14일 도에 따르면 도내 69개 전통시장에 지난 2002년부터 올해 말까지 국비와 도비, 시·군비 등 1348억원이 투입, 주차장 확충과 아케이드 설치, 재건축, 화장실 신축 등의 사업을 진행했다.
그러나 대한주부클럽연합회 전주·전북지회가 최근 발표한 도내 71개 전통시장에 대한 실태조사(2008년 5월~8월)를 벌인 결과 과반수가 넘는 42개소 59.2%가 시장주변상권이 침체되었다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오래된 시장이 52개소로 73.2%에 이르다보다 수많은 재원이 투입됐음에도 눈에 띄는 효과를 내기 힘든 상황이다.
일례로 주차시설의 경우 52곳이 갖췄지만 전체 주차대수는 2532대로 시장 1곳당 50여대 꼴이니 이용객 수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
진출입 도로포장 상태가 양호한 시장은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24곳뿐이다.
스프링클러 등 소방시설을 갖추지 않은 곳이 21곳으로 화재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시장도 41개소에 해당됐다.
하드웨어적인 문제보다 더 심각한 부분은 ‘상거래 질서’로 구분되는 소프트웨어 부분이다.
재래시장활성화의 주체는 상인임에도 대부분 연로한 나이여서 현대화된 상거래 질서에 발맞추기란 역부족인 상황인 것.
원산지표시가 50% 미만인 시장도 32곳이나 됐고, 흥정이나 덤이라는 게 있지만 가격조절 시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해 소비자에게 불신을 낳는 가격표시도 미비한 상황이다.
소비자들은 신용카드 결제나 현금영수증을 요구하고 있지만 영수증 기기를 1대 이상 설치한 시장은 19곳에 불과했다.
이 같은 문제점으로 인해 71개 시장 총 점포 7233개 중 빈 점포는 1060개소로 14.30%에 달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2012년까지 상설마트형·문화·관광형 전통시장 육성에 466억원을, 내년에 전통시장 현대화사업에 311억여원을 각각 투입키로 했다.
도 관계자는 “우선 불편을 이유로 소비자들이 외면하는 전통시장의 쇼핑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다각도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소비자들의 발걸음만 유입되면 전통시장의 활성화는 시간문제일 뿐이다”고 밝혔다. 김미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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