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초·중·고 학교내 도서관 설치율과 배치된 도서관 사서의 숫자가 전국 하위권을 달리고 있어 학생들의 체계적인 독서 지도가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교육과학기술부가 한나라당 황우여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도내지역 초·중·고학교 내 도서관은 전체 학교 754곳 중 89.92%인 545곳(89.92%)로 10곳 중 1곳은 학교 내에 도서관이 없는 것으로 집계됐다.
도별 학교내 도서관 설치 비율로는 전남 103.84%로 100%를 상회하는 등 가장 높았고 대전 101.4%와 서울과 대구가 99% 등 순이었다.
반면 전북의 경우 전국평균 96.37%에도 6%가량 못 미치는 전국 최하위 권을 기록했다.
더욱이 설치된 도서관을 관리하고 학생들을 교육해야할 담당자는 전체의 10%에도 못 미치는 66명으로 조사돼 전국 평균 33.1%의 3분의 1 정도로 심각한 수준이다.
특히 이들 가운데 사서 교사는 절반가량인 34명과 일반 사서 1명을 제외한 31명은 고용이 불안한 계약직이어서 학교도서관의 체계적인 독서 교육이나 도서 수집 및 분류는 물론 독서 교육 또한 내실을 기하기에는 전문성과 일관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는 교육당국의 예산 배정 문제와 정부의 공무원 동결 조치로 정규직은 고사하고 일반 직원 채용도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는 지난해 완료된 1차 학교 도서관 활성화 계획이 보여주기식 생색내기용이 아니냐는 지적과 함께 재반시설 확보와 인력보강에는 인색한 반쪽짜리 정책을 일관하고 있다는 비난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또한 요즘 맞벌이 직장인의 증가 속에 방과 후 학교활성화 문제가 대두되고 있지만 학교수업이 종료 되면서 관리 인원이 배치되지 않은 도서관 또한 문을 닫게 되는 형편이기 때문에 이용에 제한을 받을 수 있어 만들어진 시설의 활용문제도 풀어야할 과제로 지적 되고 있다.
황우여의원은 “학교 도서관의 질적 성장을 위해서는 독서교육의 열정을 가진 책임 있는 전문가가 필요하다”며 “인원예산문제에 앞서 정부 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보경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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