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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공항 확장 가닥 잡히고 신항만은 좀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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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공항 확장 가닥 잡히고 신항만은 좀더..
  • 전민일보
  • 승인 2008.08.08 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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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경제중심지로 조성될 새만금의 필수 인프라인 군산공항 확장사업은 추진 쪽에 무게가 실리고 있으나 신항만 건설은 수요가 입증되지 않을 경우 조기착공이 힘들 전망이다.
한승수 국무총리는 7일 군산공항 확장과 신항만 건설과 관련, “타당성 조사 후 경제성이 있으면 하겠다”면서도 군산공항 확장사업에 대해서는 추진 쪽에 상당한 무게를 실어줬다.
한 총리는 “공항의 경우 기존에 건설된 타 지역도 경영상황이 좋지 않은 점을 고려해 군산공항을 확장, 항공수요를 맞추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밝혔다.
지방공항 항공수요 부족 속에서 신규 국제공항을 건설하는 것 보다는 기존의 군산공항 활주로를 확장, 새만금 개발에 따른 항공수요를 충족해 나가자는 것으로 풀이된다. 
새만금과 경제자유구역 조기개발을 위해서는 당장 공항건설이 필요하다는 점에 정부에서도 충분히 공감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한 총리의 이날 발언에 도는 상당한 기대를 걸고 있다.
이미 국토부는 지난달 31일 군산공항을 새만금·군산 경제자유구역의 배후 국제공항으로 육성하기 위해 한국교통연구원과 전북지역 항공수요 재조사연구용역 계약을 체결한 상태다.
이번 용역은 내년 5월까지 ▲전북지역 항공수요 ▲군산공항 활주로의 적정한 확장 규모(활주로 4㎞) ▲김제공항 부지 활용 등 3가지 방안을 조사할 계획이다.
한 총리는 새만금 신항만 건설에 대해서는 “필요성은 있지만 타당성 조사 후 어떤 것이 적절한 지 알아 보겠다”고 다소 미온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새만금 신항건설은 수요확보가 선행될 때 조기 착공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것으로 기획재정부의 입장과 한 총리의 발언에 큰 차이가 없는 상황이다.
도는 당초 올해 예산으로 확보된 신항만 기본계획 재검토 용역비 30억원과 별도로 내년도 기본·실시설계 용역비 158억원을 정부에 요구했다.
그러나 기획재정부가 올해 예산 30억원 반영에 대해 적정절차를 밟아 내년도 예산으로 올릴 것을 요구하는 등 제동을 걸고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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