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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해양관광산업 활성화... 요트산업 선점 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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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해양관광산업 활성화... 요트산업 선점 시급
  • 전민일보
  • 승인 2008.07.11 0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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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지자체들이 해양관광산업 활성화 등을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요트산업 선점에 나서고 있지만 전북도는 구상단계에 머무르고 있어 자칫 선점효과를 뺏길 우려다.
10일 전북도에 따르면 환황해권 국제해양관광지 조성계획에 요트산업 등을 위한 해양마리나 시설이 구상 중이며 향후 구체화될 전망이다.
도는 현재 요트산업은 고가의 비용이 소요되는 만큼 국내 수요가 적어 구상단계에 머무르고 있으며 향후 국제해양관광지를 중심으로 해양관광산업이 활성화되면 요트산업 육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경기와 경남 등 전국 각 지자체들은 요트나 모터보트 등 해양레저산업을 통한 해양관광시장 선점을 위해 마리나 시설을 조성하거나 관련 조례까지 제정하는 등 신속하게 대응, 전북도와 대조를 보이고 있다.
실제 다른 지역의 경우 전남은 한국관광공사가 개발 중인 해남관광단지의 해남 마리나가 약 300척 규모의 요트 정박시설을 건립할 예정이며 완도 청해진에도 완도군과 푸른중공업이 공동으로 레저용 선박 계류시설을 조성 중에 있다.
경기도 화성시 역시 전곡항을 요트산업 등의 테마항으로 조성하기 위해 총 137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며 충남 당진군도 내년부터 당진항의 개발을 시작해 오는 2011년 완공을 목표로 테마항을 만들 방침이다.
특히 경남은 최근 요트산업의 선점을 위해 제도적 기반을 마련코자 전국 최초로 ‘요트산업육성’ 조례를 제정하고 입법예고를 마쳤으며 현재 의회에 상정돼 이달 중으로 제정될 전망이다.
정부에서도 지난달 17일 해양레저와 스포츠 등 해양관광 활성화를 위해 ‘마리나항만의 조성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을 입법예고한 상태로 향후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예고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고군산군도를 중심으로 환황해권 국제해양관광지를 조성, 서해안의 해양관광산업을 선도할 계획인 전북도의 구상이 물거품이 될 우려도 배제할 수 없다.
도 관계자는 “요트산업의 경우 국내 수요가 중요한 사업으로 비용이 많이 소요돼(요트 한 대당 1억 이상) 아직은 구상 중이다”며 “향후 고군산군도를 중심으로 한 환황해권 국제해양관광지가 조성되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한편 요트나 보트 등 해양레저활동에 이용하는 배를 레저선박이라 하며 현재 국내에서 레저선박 조종면허를 취득한 사람은 대략 7만명 가량, 요트 동호인 수는 2만명 이상인 것으로 알려져 있고 전 세계적으로 매년 450억 달러의 신규수요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김운협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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