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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권 나온 지 언제인데..관공서 무인민원발급기는 아직도 ‘먹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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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권 나온 지 언제인데..관공서 무인민원발급기는 아직도 ‘먹통’
  • 윤동길
  • 승인 2007.03.15 1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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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신권이 발행된 지 한 달이 다되도록 관공서의 무인민원발급기 신권 사용불가

지난해 19만여 건의 각종 민원서류를 처리하는 등 최근 도민들의 이용이 크게 늘고 있는 도내 ‘무인민원발급기’가 신권 지폐를 인식하지 못해 민원인들의 불편을 겪고 있다.

15일 전북도와 전주시 등에 따르면 도와 일선 시군에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 57대 중 대다수가 신권지폐를 인식할 수 있는 장치를 업그레이드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월 22일 신권이 발행된 이후 대다수의 금융기관은 물론 일부 자판기도 신권 인식기능이 가능한 장치를 설치한 상황이어서 행정기관의 늑장조치에 비난이 이어지고 있다. 

현재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된 곳은 전북도청 1대를 비롯해 시·군과 법원 등 행정기관에 41대, 금융기관 9대, 산업단지와 학교 등 5대 등 모두 57대가 운행 중이다.

전주시는 모두 15대를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5대에 대해서만 조만간 인식기능을 설치할 계획이지만 나머지 10대의 경우 공급업체와 협의가 난항을 겪으면서 당장 조치가 힘들다. 

그나마 5대의 경우 지난해 설치된 신제품이라 업체 측에서 유지보수 차원에서 무료로 업그레이드 해줄 계획인 것으로 알려져 일선 시군의 늑장행정에 민원인만 불편을 겪고 있다. 

도내에 공급된 57대의 무인민원발급기는 모두 3개의 업체에서 공급하고 있으나 업체마다 유지보수 범위가 제각각이어서 지자체가 자체 예산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할 판국이다. 

1대당 업그레이드 비용이 80~90만원에 달해 일선 지자체들이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으나 민원인들의 편익제공의 취지에 부합하기 위해서라도 조기 조치가 요구되고 있다.

하지만 무인민원발급기 운영주체인 시ㆍ군 등은 예산부족을 이유로 구체적인 교체시점과 예산배정 등 기본적인 계획조차 수립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전주시 관계자는 “전주시의 경우 10대의 교체비용이 1000여만원에 달해  무인민원발급기 공급업체와 교체비용을 놓고 협의 중에 있다”며 “조만간 교체를 완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01년부터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는 주민등록등본 등 각종 민원서류를 민원인이 직접 발급받을 수 있어 지난해 전국적으로 600만건, 도내에서는 19만건이 발급됐다.
윤동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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