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지난해 4월 30일 통합 공동건의시 전북도와 전주시, 완주군이 합의했던 10개 상생발전사업 및 추후에 논의된 11개 상생협력사업의 조속한 이행이다.
지난 22일 기자회견을 가진 완주전주 상생협력추진 완주군민협의회는 21개 상생사업의 이행을 촉구하며,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통합을 반대하는 군민과 함께 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와 함께 22일까지 13개 읍면 연초 방문에 나선 임정엽 군수 또한, 통합과 관련한 주민들의 질문에 대해 이들 사업의 이행이 이뤄질 때 (통합이)가능하다고 답변했다고 한다.
결국 완주군 내의 찬성 및 반대단체나 주민, 공동건의 당사자인 완주군수 등 모두가 21개 상생발전 및 협력사업의 조속하고도 철저한 이행이 실현될 경우에 전주-완주 통합이란 목표를 달성할 것임을 방증한 셈이다.
문제는 21개 사업 이행에 대한 전주시와 완주군의 온도차가 약간 있다는 점이다. 즉 전주시는 상당수의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다고 보는 반면, 완주군은 몇몇 사업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지지부진하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이 각종 자료를 통해 목격되고 있다.
무엇보다 주민투표 이전에 지역주민에게 통합의 장점과 미래 비전을 제시해야 할 완주군의 경우, 상생사업들이 빠른 속도로 추진되어야만 주민들의 찬성여론을 확산시킬 수 있는데, 현재 상태로는 미흡한 측면이 많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진다.
일례로 그린벨트 규제완화의 경우 이와 관련한 용역은 아직도 진행 중이어서, 주민투표 이전에 이 문제에 관심이 있는 완주군민을 충족시키는데는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물론 다양한 분야의 상생사업이 모두 착실히 추진되는 것은 말처럼 쉽지는 않다. 그러나 21개 사업이 얼만큼의 추진 상황을 보이느냐는 통합 찬반을 결정해야 할 완주군민에게는 최대 관심사다. 전북도와 전주시, 완주군이 긴밀히 공조해 이들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완주군민이 현명한 판단을 내릴 수 있는 토양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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