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10명 중 8명 가량이 체벌금지 이후 학생생활지도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13일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산하 한국교육정책연구소가 실시한 ‘체벌금지 이후 바람직한 학생생활지도 방안 정책 세미나’에서 이같은 설문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세미나에서 공개된 교원·학생·학부모 인식조사 결과 체벌금지 이후 교사의 82.6%가 ‘학생생활지도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고 응답했다.
전체 응답 교원 중 31%는 ‘학교내 질서가 무너졌다’고 답했으며 절반이상인 51%는 ‘생활지도에 불응하는 학생이 증가했다’고 응답한 것으로 집계됐다.
같은 질문에 대해 학생 및 학부모는 ‘별다른 변화가 없다’는 응답이 각각 36.4%와 39.4%로 나타나 큰 인식차를 보였다.
교사의 생활지도 방법 변화에 대한 항목에서도 교사들은 ‘학생의 문제행동에 대해 소극적으로 대처한다’는 답이 35.3%, ‘학생 및 학부모와의 갈등 상황을 회피한다’는 31.7%로 나타나 67% 가량이 체벌금지로 인해 학생생활지도에 소극적으로 대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학생들은 9.9%만이 ‘소극적으로 대처하거나 학생지도를 회피한다’고 답했다.
특히 체벌금지 이후 교사와 학생간의 친밀감의 변화를 묻는 질문에 교사들은 ‘별다른 변화가 없다’ 53.8%, ‘거리감이 커졌다’ 36.8% 등 오히려 사제간의 관계가 악화된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학생들은 28.8%가 ‘거리감이 가까워졌다’고 응답해 대조를 보였다.
직접체벌이 아닌 간접체벌(교육벌)에 대해서는 교사 대부분(83.1%)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보인 반면 학생은 36.3%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교육벌의 긍정적 효과로는 교원, 학부모, 학생 모두가 ‘질서 및 학습 분위기 유지’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 부정적 효과로는 교사의 경우 ‘일시성에 그치는 행동 억제’, 학생과 학부모는 ‘반항적인 행동의 증가’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김운협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