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은 기획재정부, 농식품부, 지식경제부 등과 공동으로 마련한‘중소소매업 유통체계 혁신방안’을 7일 발표했다.
이에 따라 중기청 산하에 중소소매 유통본부를 설치, 전국 5만개 동네수퍼들의 생활용품 공동구매를 확대, 구매가격을 10% 가량 낮추고 1만개의 선진형 스마트숍을 육성키로 했다.
우선 동네슈퍼 공동구매는 유통전문가를 영입, 민간 중심체제로 중소소매 유통본부를 운영, 오는 11월부터 지역별 조합 등 상품 수요를 분석해 제조업체와 구매협상을 대행할 계획이다.
공동구매 품목도 올해 라면, 캔커피, 소주 등 10개 생활용품에서 내년은 500개, 2012년까지 1000개로 늘리고, 본부가 수퍼에 공급하는 물량도 내년 20%에서 2012년 40%로 확대할 계획이다.
농산물의 경우 산지에서 농산물을 직접 구매해 지역별 하나로마트에 공급하는 농협의 유통채널을 공동 활용한다.
이와 함께 올해 10개의 스마트숍을 시범적으로 실시하고, 내년 2000개, 2011년 4000개, 2012년 4000개를 각각 육성, 총 1만개 스마트숍을 육성할 방침이다.
스마트숍은 소규모 점포를 체인화하고, 가격과 위생, 서비스 등에서 경쟁력를 가질 수 있도록 컨설팅 및 시설 현대화 자금 등을 지원한다.
또한 매장 확장과 시설교체 등 고액이 필요한 점포에 대해서는 소요비용의 50%(최대 1억원)까지 저리로 융자해준다.
스마트숍 인증 업체는 점포 매출과 서비스 등을 6개월 단위로 지속 점검하고, 자동 수발주시스템과 연동되는 개별점포 POS 시스템 구축에도 79억원을 지원한다.
박용주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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