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17:48 (금)
"저녁을 선물해요"... 분양시장 신조어 ‘직락 아파트’
상태바
"저녁을 선물해요"... 분양시장 신조어 ‘직락 아파트’
  • 길문정 기자
  • 승인 2022.11.16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Z세대 중심으로 직장과 가까운 곳이 즐겁다는 ‘직락(職樂)’이라는 신조어 생겨나
한국경영자총협회 조사, MZ세대 최선호 일자리는 ‘일과 삶의 균형 맞춘 일자리’로 꼽혀
'포레나 대전학하' 투시도
'포레나 대전학하' 투시도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거주지를 고를 때 직장과 가까워 저녁 있는 삶을 즐길 수 있는 직주근접 아파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분양시장에서는 직장과 가까운 곳이 즐겁다는 ‘직락(職樂)’이라는 신조어가 생겨났을 정도다. 이에 따라 기업 밀집지와 인접한 곳에 나오는 새 아파트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분위기다.

지난 5월 한국경영자총협회가 MZ세대(1984~2003년 출생자) 직장인과 구직자 1,000명을 대상으로 일자리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선호하는 일자리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약 70%가 ‘일과 삶의 균형이 맞춰지는 일자리’라고 답했다. 뒤이어 ‘공정한 보상이 이뤄지는 일자리’(43%) ‘복지 제도가 잘된 일자리’(33%) 등이 뒤따랐다.

이는 물질적 보상보단 개인적 시간의 확보를 선호하는 MZ세대의 특징을 엿볼 수 있다. 또 일과 삶의 균형을 뜻하는 워라밸이 유행하는 것도 이러한 조사 결과와 맥을 같이한다.

직락이 가능한 아파트는 직장과 가까워 출퇴근 시간에 많은 시간을 쓰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저녁이 있는 삶’, ‘워라밸’이 가능하다. 특히 업무단지, 연구단지, 산업단지 등이 인접한 아파트가 젊은 층의 선호도가 높은 이유도 직주근접이 가능하면서 퇴근 이후 인근 식당이나 카페, 공원 등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이 조성돼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곳이 충남 천안시 두정지구의 아파트 단지들이다. 삼성 SDI 및 삼성디스플레이 천안사업장, 외국인 투자지역(외국인 전용산업단지) 등의 배후주거지로 많은 종사자들이 거주하고 있으며, 집 가까이에 조성된 다양한 상권들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여유롭게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다. 서울시에서도 대기업이 몰린 강남권이 집값을 리딩하는 것도 직주근접 영향이 크다.

직락이 가능한 아파트는 프리미엄도 우수하다. 실제로 천안시 두정지구에 위치한 ‘포레나 천안두정’(22년 3월 입주)의 전용면적 84㎡A 매물은 지난 9월 4억 7,000만원(16층)에 거래됐다. 이는 6월 거래된 금액(3억9,870만원, 16층)보다 약 7,000만원이 오른 금액이다. 해당 단지는 천안시 서북구 두정동 일원에서 가장 비싼 아파트로 올해 1월부터 현재(11월 15일 기준)까지 이름을 올리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직락이 가능한 단지들일수록 단지 내 커뮤니티시설도 잘 갖추는 경우가 많아 굳이 입주자들이 외부로 나가지 않고 단지 내에서 운동, 공부, 여가 등 다채로운 취미활동도 누릴 수 있다.

리얼투데이 리서치팀 장재현 이사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직장과 가까워 저녁 있는 삶, 워라밸을 누리고자 하는 욕구가 많기 때문에 직주근접도 가능하면서 여유로운 취미활동도 즐길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된 단지들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며 “특히 워라밸 트렌드의 경우 직장 문화까지 바꾸는 대세가 되면서 직락이 가능한 아파트에 대한 인기는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 하반기에도 직락 아파트들의 신규 공급이 이어질 전망이다. (주)한화 건설부문은 지난달 대전시 유성구 학하동에서 ‘포레나 대전학하’의 견본주택을 열고 본격 분양을 시작했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34층, 21개 동, 전용면적 59~84㎡, 2개 단지 규모이며, 총 1,754가구(1단지 1,029가구, 2단지 725가구) 중 임대를 제외한 872가구(1단지)를 일반 분양한다. 전용면적 △84㎡ 872가구 단일 면적이다.

포레나 대전학하는 100여 명의 상주직원이 전입 및 연중 교육인원 2만여 명 등 예상되는 임업기술실용화센터(12월 완공 예정)가 단지 앞에 위치한다. 또 융합연구 혁신공간 및 최첨단 복합문화예술 공간 등 포함된 제2대덕연구단지 및 나노반도체연구원(계획)이 인근에 위치해 있다. 특히 제2대덕연구단지는 약 5만여명의 인구가 상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기대감이 큰 상황이다.

또 단지 내에 마련되는 입주민 커뮤니티센터인 ‘클럽 포레나’에는 골프 트레이닝센터, 필라테스, GX룸 등의 운동시설과 독서실, 작은도서관&돌봄센터, 키즈카페 등 문화교육시설도 계획돼 있어 단지 내에서 취미, 여가, 문화생활 등을 즐길 수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12월 충북 음성군 맹동면 일원에 ‘음성 아이파크’를 선보일 예정이다. 단지는 본성지구 A, B블록에 지하 2층~지상 29층, 전용면적 84113177㎡, 총 1,653가구 규모다. 블록별 가구수는 △A블록 9개 동, 880가구 △B블록 8개 동, 773가구다.

한국산업단지공단 자료에 따르면, 음성군에는 금왕원남산업단지 등 12개의 산업단지와 금왕농공단지 등 3개의 농공단지가 있다. 지난해 기준 총 15개 산업농공단지에 약 1만명이 종사하고 있으며, 성본산업단지금왕테크노산업단지 등 8개의 산업단지가 추가로 조성될 예정으로 상주 인구는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효성중공업은 12월 충북 청주시 흥덕구에 위치한 ‘해링턴 플레이스 테크노폴리스’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47층, 5개 동, 전용면적 84~94㎡ 아파트 602가구, 전용면적 84㎡ 오피스텔 130실 등 총 732가구, 상업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테크노폴리스 내에는 SK하이닉스, LG생활건강 등의 대기업이 대거 입주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