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5-03 01:48 (금)
다한증에 이어지는 액취증, 암내 제거 위한 치료는?
상태바
다한증에 이어지는 액취증, 암내 제거 위한 치료는?
  • 정석현 기자
  • 승인 2022.03.16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한증에 이어지는 액취증, 암내 제거 위한 치료는?

암내라고도 불리는 액취증은 겨드랑이에서 불쾌한 냄새가 나는 증상이다. 봄철 기온이 오르면서 겨드랑이가 축축하게 젖으며 악취 때문에 고민스러워 하는 이들이 많다. 바로 액취증과 다한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다.

겨드랑이에서 나는 땀냄새로 고통을 겪는 이들은 매일 몇 번씩 씻고, 약을 바르며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려 해도 땀은 계속 흐르고, 냄새는 좀처럼 사라지지 않는다. 암내 제거를 위한 비누나 소독제, 데오르란트 등의 보조 제품은 일시적인 호전 만 있을 뿐 원인인 아포크린 땀샘에 영향을 줄 순 없기 때문이다.

액취증 환자의 50~60%가 겨드랑이에 다한증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으로 땀과 암내로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환자들이 치료를 위해 의료기관을 찾기도 한다.

과연 해결책은 없을까?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의료적 방안에 알아보기 위해 차앤유 클리닉 유종호 대표원장과 이야기를 나눴다.

차앤유클리닉 유튜브 채널 영상 캡쳐
차앤유클리닉 유튜브 채널 영상 캡쳐

Q. 액취증, 그 원인은?

액취증은 땀샘의 종류 중 하나인 아포크린 땀샘의 작용 때문에 나타납니다. 아포크린 땀샘의 95% 정도가 겨드랑이에 집중적으로 분포돼 있으며, 아포크린선에서 분비되는 불포화 지방산과 박테리아가 만나면서 불쾌한 땀냄새가 나타나게 됩니다. 아포크린 땀샘의 분비물은 원래 무균 상태이며 냄새가 나지 않지만 피부 표면에서 그람 양성 세균에 의해 분해되면서 암내가 나는 액취증이 발생합니다.

아포크린샘은 눈꺼풀, 배꼽, 겨드랑이 중 겨드랑이에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으며 액취증으로 인한 겨드랑이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아포크린 땀샘을 제거하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운동 후 증상이 심해질 수 있고 땀이 많이 나는 다한증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겨드랑이 모낭 주위에 존재하는 피지선으로, 피지선에서 나오는 분비물에는 지방분이 많은데 아포크린 땀과 마찬가지로 세균이 번식하여 불쾌한 암내를 나게 합니다.

보통 어린 나이에는 나타나지 않다가 사춘기 무렵 호르몬의 발달로 땀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증상이 처음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가족력이 있어 부모 중 한 명이 액취증인 경우 자녀의 60%에서 액취증이 나타나게 되고, 부모 두 명 다 액취증인 경우 80% 이상의 자녀가 겪게 됩니다.

Q. 증상을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증상은 귀지의 상태와 관계가 있습니다. 액취증이 있는 사람의 80% 이상이 젖어있는 물귀지로 나타나는데 어린 나이에 물귀지가 보이거나 부모가 액취증이 있다면 발현 가능성이 높습니다.

땀이 많이 난다고 해서 모두 액취증은 아닙니다. 흰옷을 입으면 시간이 지나 겨드랑이 부위가 변색되어 있거나, 향이 없는 휴지를 겨드랑이 끼운 뒤 5분 후 냄새를 맡았을 때 불쾌한 암내가 난다면 의심해보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대한미용레이저의학회 회장 유종호 원장
대한미용레이저의학회 회장 유종호 원장

Q. 수술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치료에는 약물치료, 절개법과 비절개, 비수술적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수술적 치료방법으로는 절제법, 절개법, 지방흡입용 캐뉼라를 이용한 땀샘흡입법 등이 있습니다.

절제법은 비용이 저렴하고 효과는 높을 수 있지만 피부에 큰 흉터가 남을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겨드랑 암내제거를 위해 아포크린땀샘을 직접 잘라내기 때문에 수술 후 회복이 오래 걸려 현재는 활용이 미비합니다.

최근에는 AST기구를 사용하여 짧은 시술 시간으로 아포크린 땀샘을 제거하는 수술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는 겨드랑이에 3mm의 최소 절개와 흡입기를 이용하며 절단 부분이 날카롭지 않아 통증과 상처, 흉터를 최소화하면서 원인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시술 시 생기는 가는 자국은 겨드랑이 피부 주름과 겹쳐져 거의 눈에 띄지 않으며 빠른 회복이 가능합니다.

또한, 다한증과 암내를 함께 개선할 수 있음은 물론, 낮은 재발률과 14세 이하의 소아도 시술 가능한 연령의 다양성 등이 특징입니다. 또한, 보험사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실비보험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차앤유 23여명의 분야별 전담의사와 120여명의 스텝진 교육 진행
차앤유 23여명의 분야별 전담의사와 120여명의 스텝진 교육 진행

Q. 치료 전 확인해야 할 점은?

치료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면밀하게 상태를 체크하고 상담해야 합니다. 재발할 경우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어, 이를 진행할 수 있는 지 여부를 따져볼 필요도 있습니다. 단순히 후기나 저렴한 비용보다는 자신에 상태에 맞는 진단을 통해 진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람마다 단위면적당 정상적인 아포크린샘, 땀샘의 개수가 다르고 진피층의 두께도 다르기 때문에 완치시킬 수 있는 최대 범위까지 개개인에게 맞게 시술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만원의 행복! 전북투어버스 타고 누려요
  • 메디트리, 관절 연골엔 MSM 비타민D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