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17:48 (금)
[칼럼] 교통사고후유증, 통증이나 증상 없어도 치료 미뤄선 안돼
상태바
[칼럼] 교통사고후유증, 통증이나 증상 없어도 치료 미뤄선 안돼
  • 길문정 기자
  • 승인 2021.09.24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방치료카 네트워크 춘천점 다솜한의원 김종화 원장.
한방치료카 네트워크 춘천점 다솜한의원 김종화 원장.

아무리 집중하고 방어운전을 한다 해도 교통사고는 예기치 못한 순간 발생한다. 특히 차량 이동량이 많은 도심지에서는 접촉사고가 자주 일어난다.

대부분 경미한 교통사고로 겉보기에는 큰 외상을 동반하지 않는다. 그러나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다고 치료나 검사를 미루는 것은 교통사고로 인한 신체 손상을 키우는 일임을 기억해야 한다.

사고 직후 통증을 체크하기 어려운 것은 긴장과 흥분으로 인해 엔돌핀과 아드레날린이 분비 되면서 통증을 약화시키기 때문이다.

교통사고는 그 특성상 사고 직후에는 별다른 외상이 발견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짧게는 2~3일에서 길게는 2~3주가 흐른 뒤 통증이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 반드시 한의원 등을 방문, 상세한 진단을 통해 사고로 인해 충격을 받은 부위의 부상 여부를 파악하는 것이 좋다.

가장 대표적인 교통사고 후유증으로는 경추부에 손상을 주는 편타성 손상 장애(Whiplash-Associated Disorders, WAD)가 있다.

차량 충돌 시 관성으로 탑승자의 목이 순간적으로 관절의 가동범위를 넘어 움직이고, 그 움직임이 목 척추를 지지하는 인대와 근육에 손상을 일으켜 나타나는 증상이다. 차량 충돌로 인해 목이 뒤로 젖히면서 경추, 요추 등 척추에 무리를 줄 가능성이 크다.

이외에도 두통이나 어지럼증, 이명, 손발 저림증상 등이 동반되기도 한다. 신체적 통증뿐 아니라 불안감이나 우울증 등의 심리적인 증상을 나타내기도 하는 만큼 성장기 어린이나 평소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는 더욱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해야 한다.

교통사고후유증의 원인을 찾기 위해 X-ray, MRI 등의 검사를 진행하기도 하지만, 이상 소견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그렇다고 치료를 포기해선 안된다. 교통사고후유증을 유발하는 근본 원인을 제거하기 못하면 증상이 만성화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한의학에서는 이같은 교통사고후유증의 원인으로 ‘어혈(瘀血)’을 꼽는다. 몸속의 혈액이 타박상 등 충돌에 의해 신체 특정 부위에 고여 덩어리진 것이다. 정상적인 기혈순환을 방해해 점차 주변 신체조직에 영향을 미친다. 전신에 각종 병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최근 교통사고 후유증에 대한 비수술적 치료 방법이 다양화되면서 한의원 치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하려는 환자가 늘고 있다. 한의원에서는 침, 탕약, 약침 등과 같은 다양한 치료법을 환자의 체질에 맞게 적용해 어혈을 배출하고 환자의 자가 면역력을 개선한다. 또 무너진 몸의 균형을 바로 잡아 올바른 순환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

약침요법은 한약을 직접 혈자리에 주입을 하는 방법으로 한약과 침의 효능을 동시에 노리는 치료법이다. 근육 긴장 이완 및 통증 개선에 도움을 준다. 체질에 맞는 약재로 조제된 한약은 사고 당시의 충격으로 발생한 체내 자율신경계의 부조화를 개선한다.

틀어진 몸의 균형을 바로잡기 위해선 추나요법을 적용한다. 한의사가 손 또는 신체 일부, 보조기구 등으로 환자의 근육과 뼈 등에 자극을 주면서 치료하는 추나요법은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부정렬을 개선한다.

시술 목적과 방식에 따라 뼈와 관절의 변위를 바로잡는 정골추나,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불균형을 개선하는 경근추나, 운동을 통해서 근육의 균형을 개선하는 운동추나로 구분된다.

한의원의 교통사고후유증 치료는 환자 개개인의 체질과 상태를 고려해 시행된다. 후유증을 확실하게 개선하기 위해선 일회성이 아니라 매일 증상을 관찰하며 증상과 상태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 만큼 신뢰할 수 있는 한의원을 찾아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글: 한방치료카 네트워크 춘천점 다솜한의원 김종화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