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17:48 (금)
김영록 정읍경찰서장 취임 100일 ‘3선(先) 융합치안’ 주력
상태바
김영록 정읍경찰서장 취임 100일 ‘3선(先) 융합치안’ 주력
  • 김진엽 기자
  • 승인 2020.11.27 2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별 맞춤형 범죄예방 대책 추진…시민안전 지역치안 유지 호평

정읍경찰서 김영록 서장이 취임 100일을 맞았다. 지난 819일 제71대 정읍경찰서장으로 부임한 김영록 서장은 시민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안심치안 구현에 중점을 두고 업무를 추진해 왔다.

특히, 김 서장은 12만 정읍시민이 편안하게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먼저 살피고(선찰), 에 위험요인을 제어(선제)하며, 앞장서서 문제를 해결(선결)하는 3() 융합치안 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시민이 만족하고 감동하는 치안서비스 제공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범죄예방 진단과 치안통계 분석을 통해 매월 치안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테마별 맞춤형 범죄예방 대책 추진으로 전년 대비 체감안전도 5.4% 상승, 절도발생 검거5% 증가 등 시민이 안전하고 평온한 지역치안을 유지해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언제 어디서든 자기 역할과 책임을 다하며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정성치안 활동으로 시민이 만족하고 감동하는 치안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김영록 서장은 위기의 순간에 시민의 입장에서 합리적으로 상황을 판단하고 신속·공정·친절하게 업무를 처리해 억울한 사람이 없도록 경찰과 지역사회가 하나 되어 공동체 치안 확보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지역공동체와 범죄예방 파트너십 구축 강화

탄력순찰 활성화 업무협약
탄력순찰 활성화 업무협약
범죄취약지역 셉테드 사업
범죄취약지역 셉테드 사업

지역주민 요구에 맞는 탄력순찰 활성화를 위해 정읍농협(조합장 유남영), 순정축협(조합장 고창인), 정읍원협(조합장 이대건)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지역공동체와 범죄예방을 위한 파트너십 구축을 강화하고 있다.

주요 협약사항은 조합 배달차량 21대에 자석용 탄력순찰 홍보 스티커 부착 순찰신문고 신청 QR코드 테이프 제작 배부 조합 홈페이지에 탄력순찰 홍보 동영상 게재 등이다.

또한 사회적 약자인 여성과 아동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범죄취약지역에 그림자 조명(고라이트) 2대와 태양광 도로표지병 80개를 설치하는 등 셉테드(CPTED, 범죄예방 환경설계) 사업을 마쳤다.

교통사고 발생 예방 능동적인 경찰활동 전개

교통표지 시설물 설치
교통표지 시설물 설치

교통환경 변화에 따른 교통사고 발생 예방 등 주민의 불안이나 위험 요인을 한 발 앞서 제거하는 능동적인 경찰활동을 펼치고 있다.

주거·상업·공업지역에 속도를 줄이면 사람이 보이는 차량안전속도 5030 변화에 맞춰 교통표지와 노면표지 등 시설물 설치 보강공사를 시행하고 있다.

과속차량으로 인한 교통사고 최소화를 위해 29번 국도 교차로 등 8개소에 과속단속카메라를 설치하고 내장상동 대림아파트에서 정읍교육지원청 구간까지 간이중앙분리대를 설치했다.

스쿨존 내 보행자 사고 등 교통사고 위험지역인 동신초 등 7개교에 과속무인단속카메라(제한속도 30km/h 이하)를 설치해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에도 주력하고 있다.

또한 노인층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마을회관과 노인정 등을 찾아 야광지팡이와 효자손 등 홍보용품을 배부하며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희망백신프로젝트 위기청소년 지원

위기청소년 지원
위기청소년 지원

저연령층의 스마트폰 사용 확산으로 사이버 상에서 다발적으로 발생하는 학교폭력 조기발견을 위해 이미 신뢰관계가 형성된 1:1 대면 방문 학습지 교사를 통해 위기 청소년들에게 체계적 지원 제공을 위한 !! 희망백신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학습지교사의 가정방문 노크를 상징하는 !!’과 학교폭력 사전예방을 의미하는 희망백신의 합성어로 정읍경찰서 자체 발굴 시책이다.

지역 내 방문학습지 교사와 !! 희망백신업무협약 체결 이후 학교폭력과 생활형편이 어려운 위기 청소년을 발굴해 장학금과 생필품 지원 등 회복적 경찰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경제적 원인 등으로 보호 안전망 밖의 위기 청소년을 발굴, 맞춤형 지원을 통해 이들이 밝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14개 기관·단체의 참여로 집수리 비2700만원을 확보해 드림하우스 개소를 지원했다.

청소년 범죄예방 친구사랑길 환경개선 추진

청소년 범죄예방 친구사랑길 조성
청소년 범죄예방 친구사랑길 조성

청소년 배회와 범죄 분위기 억제를 위해 학교전담경찰관의 현장진단을 시작으로 친구사랑길 환경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친구사랑길 1구역(수성동)에 로고젝터 3, 쏠라표지병 40, 가로등 설치 및 청소년 선도 플래카드 2점을 게첨했다.

친구사랑길 2구역(장명동)은 오래된 건물과 벽 등에 청소년 친화적이며 안전한 거리를 표현한 벽화 그리기가 진행 중이다.

앞으로도 연지동, 상동 등 범죄취약지역을 추가 선정해 환경개선을 통한 청소년 범죄예방에 힘쓸 예정이다.

소통과 화합으로 신명나는 직장 분위기 조성

골든폴 격려 간담회
골든폴 격려 간담회
업무유공자 표창
업무유공자 표창

승진 임용식, 30년 이상 장기재직 골든폴(GOLDEN-POL) 격려 간담회, 자랑스러운 정읍경찰 인증패 수여식 등 다양한 행사로 직원들의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시간을 갖고 있다.

또한 치안현장을 방문해 업무유공자에게 즉상을 수여하고 격려함으로써 사기진작 및 내부 만족도를 높이고 소통과 화합을 바탕으로 신명나는 직장 분위기 조성에 노력하고 있다. 정읍=김진엽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4 WYTF 전국유소년태권왕대회'서 실버태권도팀 활약
  • 군산 나포중 총동창회 화합 한마당 체육대회 성황
  • 기미잡티레이저 대신 집에서 장희빈미안법으로 얼굴 잡티제거?
  • 이수민, 군산새만금국제마라톤 여자부 풀코스 3연패 도전
  • 대한행정사회, 유사직역 통폐합주장에 반박 성명 발표
  • 맥주집창업 프랜차이즈 '치마이생', 체인점 창업비용 지원 프로모션 진행